UGUI Wobble 트윈 텍스트

Gusdnd_01·2025년 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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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쓸 글은 유니티 TextMeshPro를 사용한 트윈 효과를 만들어 봤습니다!

일단 간단한 Wobble효과를 만들었고, 점점 늘려나갈겁니다!

결과

코드

우선 제가 생각한 구조는 Tween이라는 기본 부모객체에서 상속을 받아서 Tweening이라는 함수를 Override해줘서 실행하는 그런 구조로 짜보았습니다.

트윈이라는게 어떻게 실행이되냐? TextMeshPro라는 이름과 같이 Quad 메쉬에다가 Material을 입히는 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말이죠. Wire Frame으로 봤을 때에 Quad가 여러개 있어요! 이걸 순회를 하면서 버텍스 위치를 조정하는 식으로 트윈을 만들었습니다.


코드를 한줄 한줄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textInfo를 가져와야 안에 있는 메쉬를 건드릴 수 있어요
textInfo에 characterCount를 가져와서 순회를 하기 시작합니다. CharacterInfo를 가져와서 글자하나의 정보를 가져옵니다. 만약 안보이는 글자면 넘어가구요. 그 다음 버텍스를 가져와줍니다. 글자별로 버텍스 인덱스가 있습니다. 두 번째 글자는 4로, 세 번쨰 글자는 8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인덱스를 가져와서 인덱스별 버텍스 위치를 변경해줍니다. Wobble은 아까 결과에서 봤던것처럼 위 아래로 왔다갔다 하는 이펙트죠. Sin을 이용해서 표현해주고 마지막에 Mesh정보를 업데이트 해주기만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오늘은 Wobble하나 정도만 만들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잘 사용해서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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