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3 ≤ park의 길이 ≤ 50
3 ≤ park[i]의 길이 ≤ 50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S : 시작 지점
O : 이동 가능한 통로
X : 장애물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1 ≤ routes의 길이 ≤ 50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1 ≤ n ≤ 9
fun solution(park: Array<String>, routes: Array<String>): IntArray {
val moveX = hashMapOf('N' to 0, 'S' to 0, 'E' to 1, 'W' to -1)
val moveY = hashMapOf('N' to -1, 'S' to 1, 'E' to 0, 'W' to 0)
var x = 0
var y = 0
park.forEachIndexed { i, v ->
v.forEachIndexed { index, value ->
if (value == 'S') {
x = index
y = i
}
}
}
for (route in routes) {
val order = route[0]
val move = route.substring(2).toInt()
var nx = x
var ny = y
var canMove = true
for (i in 1..move) {
nx += moveX[order]!!
ny += moveY[order]!!
if (nx !in 0 until park[0].length || ny !in 0 until park.size || park[ny][nx] == 'X') {
canMove = false
break
}
}
if (canMove) {
x = nx
y = ny
}
}
return intArrayOf(y,x)
}
X이동과 Y이동을 분리했다
매핑해서 방향 문자를 넣으면 그 방향으로 한칸 이동하게 맵을 만들었다
forEachIndexed를 중첩해 행과 열의 Index를 구하고 시작위치 S를 찾았다
그리고 routes안의 문장 route
맨 앞의 [0]로 문자를 저장해주고 substring(2)를 써 앞의 문자와 공백을 제외한 숫자 만큼을 받고 저장 해줬다
nx와 ny는 가상으로 먼저 움직여본다
움직이다가 공원밖으로 나가거나 X를 만나면 즉시 반복문을 종료하고 canMove를 false해 x,y에 입력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