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5 ≤ players의 길이 ≤ 50,000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3 ≤ players[i]의 길이 ≤ 10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class Solution {
fun solution(players: Array<String>, callings: Array<String>): Array<String> {
callings.forEach { v ->
val player = players.indexOf(v)
players[player - 1] = v.also { players[player] = players[player - 1] }
}
return players
}
}
선수이름 부를 때마다 indexOf로 players목록에서 찾은다음 순서를 바꿔줬다
하지만 foreach로 반복하면서 indexOf로 일일히 찾고 있으니 코드 효율이 떨어져
매우 큰 입력값을 입력했을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게 됬다
fun solution(players: Array<String>, callings: Array<String>): Array<String> {
var playerLocation = players.withIndex().associate { it.value to it.index }.toMutableMap()
callings.forEach { v ->
val locate = playerLocation[v]
if (locate != null) {
players[locate - 1] = v.also { players[locate] = players[locate - 1] }
playerLocation[v] = locate - 1
playerLocation[players[locate]] = locate
}
}
return players
}
선수들의 이름을 key로 위치를 나타내는 map을 만들었다
calling에서 선수의 이름을 호명할때마다 그걸 key로 map에서 그 선수의 위치를 찾고
players에서 순서를 바꿨다
map의 index값도 바꿔줬다
indexOf는 일일히 값을 찾아다녔지만 map으로 바꿔 찾지않고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를 반환해
시간복잡도가 O(n^2)에서 O(n)으로 훨씬 효율 좋게 처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