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5.12 ~ 13 TIL

귀찮Lee·2022년 5월 16일
0

TIL / 회고록

목록 보기
9/35

22.05.12 ~ 13 / Today I Learned

◎ 학습 전

※ 오늘 나의 학습 목표는 무엇인가요?

  •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자바 상속의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포함 관계와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자바 캡슐화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접근 제어자와 getter/setter 메서드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다형성을 위한 참조변수의 형변환을 이해하고, 코드 예제를 통해 다형성의 핵심 내용과 효과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통해 추상화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 지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오늘 학습할 내용 중에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 public 와 private의 차이를 알고 있다.
  • getter/setter 를 직접 사용할 줄 안다.

◎ 학습 후

※ 오늘 학습 내용 중 새롭게 배운 내용은 무엇인가요?

  • 키워드 super, super() 의 예시를 보았고, 언제 사용하는지 알 수 있었다.
  • 캡슐화를 왜 시키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 다형성의 여러가지 특징을 이런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추상 Class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 Interface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 오늘 학습한 내용 중 아직 이해되지 않은 불확실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 관련 내용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보지 않아서 아직 모르는 내용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 부트캠프에서 제공된 컨텐츠는 개념적으로는 어느정도 이해했고, 사용해보았던 문법적인 요소들은 전부 코드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롤 이해했다.

※ 앞으로 더 나아지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해당 유닛 내용은 미리 다 학습해도 문제 없으니 미루지 말고 먼저 공부하고 내용 정리하자.
  • 그렇게 내용을 정리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자. (물론 궁금한 점이 없을수도 있다. 그럴때는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을 찾자.)
  • 나 자신에게 하지 못한점을 몰아붙이기 보다는, 오늘 끝낸 일에 나를 칭찬해주자. (물론 오늘 부여된 일은 다 끝내자)

※ 나의 오늘 학습 만족도는 몇 점인가요?

  • 학습 태도 20점 : 거이 대부분의 내용을 다 알고있다고 생각해서 그냥 몇번 읽고 직접 실행시켜보지도 않고 눈으로 읽고 넘어감
  • 이해도 70점 : 내가 미리 한번 공부하고 나서 이 과정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공부한 것은 10일에 불과하다는 것을 상기하자 (나는 왕초보다)
  • 학습 만족도 30점 : 어제의 나는 " 왜 너는 더 찾아서 공부하지 않아? " 라고 하면서 자책하느라 모든일을 뒤로 미루었지만, 오늘부터는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미루지 말고 열심히 하자.

◎ 생각 정리

  • 오늘의 나의 점수 20점

    • 이틀간에는 제공되는 내용들이 너무 쉬웠고, 그냥 저번에 사용해 보았으니까 그 전에 사용했던 코드들과 연결되면서 하나하나가 쉽게 느껴졌다. 그래서 더 하기도 싫었던 것 같다.

    • 어쩌면 모든 과정에서 흥미를 느끼는 것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그걸 내가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일을 완벽하게 끝내자. 적어도 해당 유닛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은 미리 처리하고 남은 쉬는 시간에 맘편히 휴식하자.

    • 그리고 동기부여 할 수 있는 영상들 (대기업에 취직한 신입 개발자들, 남들과의 차별점을 두는 개발자들의 특징)을 찾아보자.

◎ 오늘 배운내용들 정리

◎ 추가 학습해야 하는 내용

  • 월요일에 velog 정리하기
profile
배운 것은 기록하자! / 오류 지적은 언제나 환영!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