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5.10 ~ 11 TIL

귀찮Lee·2022년 5월 11일
0

TIL / 회고록

목록 보기
8/35

◎ 학습 전

※ 오늘 나의 학습 목표는 무엇인가요?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토대인 객체를 이해할 수 있다.
  • 객체를 만드는 데 필요한 클래스의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클래스에 기반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클래스를 구성하는 중요한 구성요소로서 필드와 메서드, 그리고 생성자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 내용을 블로깅을 통해 정리하고 기록한다.

※ 오늘 학습할 내용 중에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와 절차적 프로그래밍(Procedural Programming) 의 차이를 이해하고 있다.
  • 클래스를 만들 수 있고, 이를 일부 활용할 줄 안다. (다른 클래스에서 사용할 줄 안다 ...)

◎ 학습 후

※ 오늘 학습 내용 중 새롭게 배운 내용은 무엇인가요?

  • 클래스, 인스턴스, 인스턴스화, 객체 의 정확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 Class의 구성요소가 각각 어떻게 되어있는지 정리할 수 있었다.
  • 객체가 만들어지면서 메모리에 어떻게 저장되는지 알 수 있었다.
  • static 키워드가 붙는 것과 안 붙는 것의 차이를 알 수 있었다.
  • 코드를 볼 때 당연하게 보았던 메서드 오버로딩을 정리해서 알 수 있었다.
  • this() 키워드를 사용한 예제를 알아보았다.

※ 오늘 학습한 내용 중 아직 이해되지 않은 불확실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 이해되지 않은, 불확실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추후 제공되는 자료(강의)를 학습하고, 이를 velog에 정리해야 겠다.

※ 나의 오늘 학습 만족도는 몇 점인가요?

  • 학습 태도 85점 :

    • 영어 자료 중에서 왜 OOP가 프로그래밍 방법론으로 사용되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부분을 일일히 번역해가면서 읽고 있었는데, 이게 굳이 나에게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 정말 어디까지 공부하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모르겠다. 나는 프로그래밍 자체가 일정량의 재미를 가져다 주지만, 여기에 관한 모든 것을 다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 나는 성능적으로든 기능을 만들어내는 것이든 무언가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싶은거지 이 역사의 흐름을 공부해서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은 것 같다.
  • 이해도 90점 : 솔직히 OOP의 개념이 한번에 이해하기는 매우 어려운 개념이라고 하지만, 나는 쉽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 OOP: (간단하게 말하자면) 절차적 프로그래밍이 코드 수정-관리가 정말로 매우 어렵기 때문에, 특정 객체를 만들어 이 안에 해당 속성과 기능까지 집어 넣어서 유지 보수를 매우 유용하게 했다.
  • 종합적인 학습 만족도 90점 : 메모리 부분을 더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외 나머지는 나름대로 잘 이해한 것 같다.

◎ 생각 정리

  • 오늘의 나의 점수 80점 :

    • 조금 덜 놀면서 나름 오늘 끝낼 분량들을 시간내에 잘 분배했던 것 같다.
    • 그것보다는 오늘 제공해준 문서 양이 적었고 굳이 더 많은 정보를 계속 찾아보지 않으려고 했던 것도 있다.
  • 해야할 일

    • 메모리 관련 부분을 정리하면서 어떻게 해야 더 효율적으로 메모리를 관리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 오늘 배운내용들 정리

profile
배운 것은 기록하자! / 오류 지적은 언제나 환영!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