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 Section1 회고 (22.04.25 ~ 05.23)

귀찮Lee·2022년 5월 23일
0

TIL / 회고록

목록 보기
14/35

◎ 학습 하면서 느꼈던 여러 감정들과 생각

  • 처음에는 내가 다 알고 있는 것을 배우는 느낌이었다. 지금이 부트캠프 시작했는지도 잘 모르겠고, 무엇을 하던간에 흥미를 잘 느끼지 못했던 것 같다. 시간이 그냥저냥 흘러가는 느낌이었다.

  • 그러다가 갑자기 어려워 진것은 최근이었다. 5월 19일에 자바 심화 파트에 들어가니까 항상 한 눈에 들어오던 글이 잘 눈에 들어오지 않고, 코드를 넣고 돌려봐도 쉽게 알아차리지 못했던 것 같다. 아직도 스레드를 직접 구현하지는 못할 것 같다. (물론 오늘 오후에 공부해야 하지만)

  • 상담사 분이 말하길, 나는 무언가 항상 안풀렸던 경험이 많아서 내가 잘 안될꺼라는 과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내가 지금 배우는 내용이 쉬우면, 흥미가 없어 더 찾아보지 않는 나를 자책하고, 배우는 내용이 어려우면 나는 안될거라고 좌절한다.

  • 여기에서 볼 점은 둘다 좋은 현상이다. 쉬운 내용을 배웠을 때는 일단 제공한 내용을 다 소화한 자신을 칭찬하고, 추가 학습 자료는 내가 궁금할 때 찾아보면 된다.

  • 어려운 내용을 배웠다면, 지금 내가 잘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도 모두 어려워 할테니,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된다. 진도가 밀리면 매일 조금씩 채우면 되고, 다 했으면 나를 칭찬해주자.

◎ 내가 무엇을 잘했고 무엇을 못했는지

  • 잘한점 : 생각보다 진도를 잘 따라가고 있다. 주어진 문제를 보면, 쉽게 로직을 짤 수 있다.
  • 못한점 : 내가 한눈에 보기 어려운 것이 나오면 포기하고 아까운 시간을 날린다 (그거 때문에 많이 밀렸다...)

◎ 겪었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 인지

  • 잘 읽어보면 분명히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고, 천천히 코드를 짜다보면 전부 알 수 있는 내용이다. 나의 학습무기를 잘 적용해보자
  1. 내용 정리하면서 읽기
  2. 직접 코드 실행해보기
  3. 나만의 예시를 직접 만들어보기

◎ 앞으로 학습은 어떻게 해나가면 좋을지

  • 쉬우면 내가 앞에서 몰랐던 내용들을 하나씩 찾아보자
  • 그리고 시간 남으면 복습하는 겸 정리했던 내용들을 읽으며 내 생각에 틀린 내용을 찾아보자
  • 모르는 것이 생기면 바로 메모하고 TIL이나 메모장에 꼭 남기고, 한편에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 분명히 한눈에 들어오기 어려운 내용들은 분명 존재한다. 그 때 내가 사용하는 3가지 무기를 명심하자.

◎ 공부해야 할 내용

  • 밀린 공부할 것

    • 내부 클래스 자료 1 ~ 2가지 찾아볼 것
    • 제네릭 => static 은 사용불가한 이유
    • 래퍼 클래스와 원시타입의 차이 찾기 (현업에서는 래퍼 클래스를 더 자주 사용)
    • static일 떄 메모리는 어떻게 됨? -> Method Area에 저장
  • 공부할 것

    • Enum 메소드 하나씩 사용해보고 예시 추가하기
    • 스레드 직접 예시 작성해보고 내용 정리
    •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 부분 내용 정리
    • 메서드 레퍼런스 할 때, 왜 정적 메서드를 참조 변수를 이용하면 왜 안될까? 찾아보기
    • 모의 면접 자료 : 내 생각과 정리했던 내용 비교하기
  • 매일 1Commit(오늘도 해야지)

  • 매일 일곱쪽 책읽기(수요일부터)

profile
배운 것은 기록하자! / 오류 지적은 언제나 환영!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