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 02.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패턴

gyomni·2023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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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객체 생성을 위한 디자인 패턴중 하나이다. (생성 패턴)
  • 객체 생성에 필요한 과정을 템플릿처럼 정해 놓고 각 과정에 대한 다양한 구현이 가능하다.
  • 실제 생성하고자 하는 클래스의 객체를 유연하게 정할 수 있다.
  • 객체 생성에 대한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분리시킴으로써 시스템의 확장과 유지보수성을 높여 준다.
  • 하나의 interface를 통해서 여러가지 다른 종류의 object를 찍어낸다.
  • 동적 환경에 최적화 된 패턴이다.

⚙ object의 타입이나 속성을 컴파일 하는 시점에 모른다고 했을 때 팩토리 factory method 패턴을 사용해서 런타임이나 생성주기안에서 다이나믹하게 생성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g.
API 데이터 페칭하고 결과에 따라 동적으로 무언가를 구현해야 할 때,
특히 반복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내야 할 때 사용된다.

중요 포인트

  1. 새로운 object를 생성하고 리턴하는 일을 위임해서 한다.
  2. 속성, 매개함수를 공유하는 다른 타입의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코드로 이해하기

data.ts

export interface Data {
  type: string;
  attr: { name: string; size: number };
}

export const data: Data[] = [
  { type: "Nike", attrs: { name: "a", size: 250 } },
  { type: "Nike", attrs: { name: "b", size: 240 } },
  { type: "Puma", attrs: { name: "c", size: 230 } },
  { type: "Adidas", attrs: { name: "d", size: 220 } },
  { type: "Nike", attrs: { name: "e", size: 260 } },
];

index.ts

import { Data } from "./data";

interface Attrs {
  name?: string;
  size?: number;
  brand?: string;
}

class Shoe {
  private _attrs: Attrs;

  constructor(attrs?: Attrs) {
    this._attrs = attrs || {};
  }
  getName() {
    return this._attrs?.name;
  }
  getSize() {
    return this._attrs?.size;
  }
  getBrand() {
    return Object.getPrototypeOf(this).constructor.name;
  }
}

// Shoe라는 base class를 상속받는다.
class Nike extends Shoe {}
class Adidas extends Shoe {}
class Puma extends Shoe {}

// factory class
class ShoeFactory {
  // 조건을 담당하는 object
  typeMap: { [key: string]: typeof Shoe } = {
    nike: Nike,
    puma: Puma,
    adidas: Adidas,
  };
  
  // create 
  // 액션 함수, 객체 생성을 담당한다.
  // typeMap 객체를 활용해서 어떤 타입의 class를 생성할 지 선택한 후에 Brand라는 변수에 저장하고 Brand 변수를 생성자 함수로 호출한다.

  create(props: Data) {
    try {
      const Brand = this.typeMap[props?.type?.toLowerCase()];
      return new Brand(props.attrs);
    } catch (e) {
      console.error("error creating new shoes", e);
    }
  }
} 

// test
const factory = new ShoeFactory();
const nike1 = factory.create({
  type: "Nike",
  attrs: { name: "kkk", size: 260 },
});

console.log(nike1);

결과
Nike class가 생성되었고 instance를 반환받았다.

상속된 함수들 test

console.log(nike1?.getBrand());
console.log(nike1?.getSize());

결과

map 함수 이용한 test

const items = data.map((item) => factory.create(item));
console.log(items);

결과
data를 바탕으로 각자 다른 타입의 class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정리

  • 팩토리 패턴은 생성자 카테고리에 속하는 패턴 중 가장 기본이 되는 패턴이다.
  • class객체 생성 처리를 팩토리 interface or 팩토리 class를 통해서 위임하여 처리한다.
  • 팩토리 class는 조건로직이 필요하다. 그래서 조건 로직에 따라 어떤 객체를 생성할 지 결정를 하게된다.
  • 팩토리 패턴의 특성상 class간의 의존도가 낮다. 그래서 확장이 쉽다. -> 추후 유지보수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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