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1) 객체지향 개념

daily_study_78·2021년 10월 15일
0

Spring

목록 보기
1/6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들의 모임으로 객체를 통해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 처리 진행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게 만듦

  • 역할과 구현의 분리


2. 객체지향의 4대 특성

1) 캡슐화

  •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클래스로 묶음
  • 실제 구현 내용을 일부 외부에 감춰 은닉(외부: 다른 클래스에 속한 객체)
  • 필요정보만 알려주면 됨

2) 상속

  • 이미 존재하는 객체를 기반으로 확장된 객체 만드는 방법으로 기존 객체의 속성, 동작 모두 사용 가능(extends CLASS)
  • 여기에 다른 속성이나 동작 추가 가능

3) 다형성

  • 객체지향의 핵심
  • 같은 지시에 대해 다른 종류의 객체가 동작을 다르게 하는 것
  • 어떤 구현이 실행될 지는 실행 중에 결정(일반적인 함수 호출은 컴파일 중에 결정됨)
  • 다형성을 사용하려면 상속관계 필요(자식객체에서 부모객체 함수를 다르게 구현: overriding)

4) (데이터) 추상화

  • 객체의 구현 방법에 종속되지 않겠다는 의미
  • 객체 사용 시 그 안에 정확히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알 필요가 없음
  • 객체 안에 있는 데이터에 직접 접근 불가능(private, 캡슐화는 추상화를 이루는 방법 중 하나)
  • 다형성을 통한 추상화와는 약간 다름 -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 나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추상화

5) 연관

  • 어떤 객체가 제공하는 기능을 다른 객체가 이용하는 관계
  • 상속은 자식 객체가 부모 객체의 모든 것을 내포함
  • 연관은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참조함

6) 컴포지션

  • 여러 개의 부품으로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 방법
  • 부품 그 자체로는 존재 의의가 없음

7) 집합

  • 여러 객체를 모아 다른 객체를 만들지만, 별도로 존재 가능

3. 역할과 구현의 분리

  • 뮤지컬을 할 때 역할이 존재하고, 하나의 배역에 여러 배우들을 캐스팅한다.
  • 배역은 지정되어있고, 배우는 대체가 가능하다. -> 배역 = '역할', 배우 = "구현"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함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