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OLID 개념
-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1) 단일 책임 원칙(SRP)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게 만드느 것 (ex. UO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2)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부모클래스 객체(A)를 자식클래스(B)의 객체를 가기에 대신 사용
3)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나음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ex)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잔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4) 의존관계 역전 원칙(DIP)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 = 역할에 의존해라
5) 개방-폐쇄 원칙(OCP)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다형성만으로는 DIP와 OCP를 지킬 수 없다!]
public interface MemberBiz {
public void login() throws Exception;
}
public class UserBizImpl implements UserBiz {
public void login() throws Exception {
}
}
UserBiz userBiz = new UserBizImpl();
userBiz.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