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const solution = (maps) => {
let xLen = maps.length;
let yLen = maps[0].length;
let targetX = xLen - 1;
let targetY = yLen - 1;
let dx = [-1, 1, 0, 0];
let dy = [0, 0, -1, 1];
const queue = [];
queue.push([0, 0, 1]);
while(queue.length) {
const [curX, curY, move] = queue.shift();
if(curX === targetX && curY === targetY) return move;
for(let i = 0; i < 4; i++) {
const x = curX + dx[i];
const y = curY + dy[i];
if(x >= 0 && x < xLen && y >= 0 && y < yLen && maps[x][y] === 1) {
queue.push([x, y, move + 1]);
maps[x][y] = 0; // 방문처리
}
}
}
return -1;
}
최단거리라는 말을 보면 탐색 알고리즘중에 DFS가 아닌 BFS 혹은 다익스트라, 플로이드워셜등을 생각해야한다.
이 문제는 노드와 간선으로 이어져있지 않으므로 BFS로 풀어야한다.
위 코드의 BFS 진행방식은 이렇다.
1. 맨 처음 큐에 현재 x와 y 그리고 움직임 count를 넣는다.
2. queue가 빌 때 까지 현재 x와 현재 y에 동서남북 방향을 더한값이 1이고 maps를 벗어나지 않았을 때 큐에 넣는다.
3. 목표 좌표와 현재 좌표가 같으면 retu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