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Hooks가 나오기 전,
리액트에서는 컴포넌트의 상태 관리를 하려면 클래스 기반 React 컴포넌트를 작성해야 했다. 클래스 기반 컴포넌트는 함수 기반 컴포넌트에 비해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쉽고 유지 보수가 힘들다.
Hooks는 기존의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준다.
useState
useEffect
useContext
useReducer
useMemo
useCallback
useRef
함수 기반 상태 관리
const [<상태값 저장 변수>, <상태값 갱신 함수>] = useState(<상태초기값>);
가장 기본적인 Hook으로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가변적 상태를 지니고 있을 수 있게 해준다.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상태를 관리해야 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사용한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Counter = () => {
const [value, setValue] = useState(0);
return (
<div>
<p>현재 카운터 값은 {value} 입니다.</p>
<button onClick={() => setValue(value + 1)}>+1</button>
<button onClick={() => setValue(value - 1)}>-1</button>
</div>
)
}
useState
를 사용할 땐 코드의 상단에 import 구문을 통하여 불러오고,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const [value, setValue] = useState(0);
이 문법은 배열 비구조화 할당 문법이라고 한다.
const array = ['dog', 'cat', 'sheep'];
const [first, second] = array;
console.log(first, second); // dog cat
다시 useState Hook을 이해해보자면, 이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상태의 기본 값을 넣어준다.
useState(0);
우리는 현재 0
을 넣어줬는데 (→ 카운터의 기본 값을 0으로 하겠다는 의미)
이 함수가 호출되고 나면 배열을 반환하는데, 그 배열의 첫번째 원소로는 상태 값(value)
두번째 원소는 상태를 설정하는 함수(setValue)
이 함수
에 파라미터를 넣어서 호출하게 되면 전달받은 파라미터로 값이 바뀌게 되고 컴포넌트는 정상적으로 리렌더링 된다.
상태 값 갱신 함수
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변수를 다른 상태 값으로 할당하면 화면에 반영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클래스 컴포넌트에서 this.state
를 갱신할 때 반드시 this.setState()
를 사용해야하는 것과 같은 이치)
하나의 useState 함수는 하나의 상태 값만 관리할 수 있다.
만약 컴포넌트에서 관리해야 할 상태가 여러 개라면 useState를 여러 번 사용하면 된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Info = () => {
const [name, setName] = useState('');
const [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const onChangeName = e => {
setName(e.target.value);
}
const onChangeNickname = e => {
setNickname(e.target.value);
}
return (
<div>
<input value={name} onChange={onChangeName} />
<input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Nickname} />
<p>이름: {name}</p>
<p>닉네임: {nickname}</p>
</div>
)
}
export default Info;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Info from './Info';
const App = () => {
return <Info />;
}
export default App;
리액트 컴포넌트가 렌더링 될 때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Hook
Info 컴포넌트에 useEffect를 적용해보자
import React, { useState, useEffect } from 'react';
const Info = () => {
const [name, setName] = useState('');
const [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useEffect(() => {
console.log('렌더링이 완료되었습니다!');
console.log({name, nickname});
})
const onChangeName = e => {
setName(e.target.value);
}
const onChangeNickname = e => {
setNickname(e.target.value);
}
return (
...
)
}
export default Info;
💡 마운트란? 브라우저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컴포넌트가 나타나는 것을마운트
라 하고 삭제 될 때는언마운트
라고 한다.
말 그대로 브라우저에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유저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
만약 useEffect에서 설정한 함수를 컴포넌트가 화면에 가장 처음 렌더링 될 때만 실행되고
업데이트 시 실행할 필요가 없는 경우엔 함수의 두번째 파라미터로 비어있는 배열
을 넣어주면 된다.
useEffect(() => {
console.log('마운트 될 때만 실행됩니다.');
}, []);
마운트 될 때
언마운트 될 때
useEffect를 사용할 때 특정 값이 변경이 될 때만 호출하고 싶을 경우도 있을 것이다.
두번째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배열 안에 검사하고 싶은 값
을 넣어주면 된다.
useEffect(() => {
console.log(name);
}, [name])
배열 안에는 useState를 통해 관리하고 있는 상태
를 넣어줘도 되고, props로 전달받은 값
을 넣어줘도 된다.
매번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알아두면 필요할 때 유용한 cleanUp
useEffect는 기본적으로 렌더링 되고 난 직후마다 실행되며, 두번째 파라미터 배열에 무엇을 넣느냐에 따라 실행되는 조건이 달라진다. 만약 컴포넌트가 언마운트 되기 전이나, 업데이트 되기 직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useEffect에서 뒷정리(cleanup) 함수를 반환해주어야 한다.
useEffect(() => {
console.log('effect');
console.log(name);
return () => {
console.log('cleanup');
console.log(name);
}
})
전역 데이터 관리. 필요한 props를 글로벌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기존의 React의 Context
를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인 React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는 props를 통해서 부모에서 자식에게 전달 되지만, 어플리케이션 안의 여러 컴포넌트들에게 props를 전달해줘야 하는 경우 context를 이용하면 명시적으로 props를 넘겨주지 않아도 값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데이터가 필요할 때마다 props를 통해 전달할 필요가 없이 context 를 이용해 공유한다!
context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rovider
Consumer
createContext
3가지 개념을 알면 된다.
Provier
: 생성한 context를 하위 컴포넌트에게 전달하는 역할
Consumer
: context의 변화를 감시하는 컴포넌트
createContext
: context 객체 생성
import React, { useContext } from "react";
import LangContext from "./LangContext";
function Button({ toggleLang }) {
const lang = useContext(LangContext);
return <button onClick={toggleLang}>{lang}</button>;
}
정말 자주 사용된다. 이를 이용하면 코드 또한 간결해지고 사용하기도, 수정하기도 좋아진다.
기존의 Context 사용 방식보다 더 쉽고 간단하게 Context를 사용이 가능하고,
useState, useEffect와 조합해서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리듀서는 현재 상태와,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액션(action) 값을 전달받아
새로운 상태(state)를 반환(return) 시켜주는 함수이다.
useState
처럼 state를 관리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는 Hook (useState의 대체 함수)
한 컴포넌트 내에서 State를 업데이트하는 로직 부분을 그 컴포넌트로부터 분리 시킬 수 있다.
State 업데이트 로직을 분리하여 컴포넌트의 외부에 작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 → 코드의 최적화
useState
- 관리해야 할 State가 1개일 경우
- 그 State가 단순한 숫자, 문자열 또는
Boolean
값일 경우
useReducer
- 관리해야 할 State가 1개 이상, 복수일 경우
- 혹은 현재는 단일 State 값만 관리하지만, 추후 유동적일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스케일이 큰 프로젝트의 경우
- State의 구조가 복잡해질 것으로 보이는 경우
4가지가 있다. 하나씩 살펴 보자
첫번째 인자인 reducer
함수가 반환(return) 하는 값으로 state를 갱신하는 역할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initialState, init);
const [number, dispatch] = useReducer(reducer, 0);
업데이트를 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dispatch
의 인자가 되며, reducer
함수의 두번째 인자인 action에 할당된다.
action
은 따로 정해진 형태는 없으나 주로 type
이라는 값을 지닌 객체 형태로 사용된다.
dispatch({ type: "decrement" })
reducer
함수를 실행시킨다.
업데이트를 위한 정보를 가진 action
을 이용하여 컴포넌트 내에서 state의 업데이트를 일으키기 위해 사용된다.
function Counter() {
const [number,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const: 0 });
return (
<>
{/* 현재 카운트 값은 state인 number 객체의 count 로부터 읽어옴 */}
<h1>Count: {number.count}</h1>
{/*
카운트 값의 변경을 위해 각 버튼이 클릭되면
dispatch 함수가 발동되면서 reducer 함수가 실행됨.
dispatch 함수의 인자로, action 객체가 설정되었는데,
action 객체의 type에는 어떤 버튼을 클릭하였는지에 따라
'decrement' 또는 'increment'가 들어감
*/}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decrement' })}>-</button>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increment' })}>+</button>
</>
)
}
dispatch
함수에 의해 실행되며, 컴포넌트 외부에서 state를 업데이트하는 로직을 담당한다.
현재의 state와 action 을 인자로 받게 되는데,
이 action 값에 근거하여 기존의 state를 대체할 새로운 state를 반환(return)한다.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switch(action.type) {
case 'decrement':
// action의 type이 "decrement"일 때, 현재 state에서 1을 뺀 값을 반환함
return state -1;
case 'increment';
// action의 type이 "increment"일 때, 현재 state에서 1을 더한 값을 반환함
return state +1;
default:
// 정의되지 않은 action type이 넘어왔을 때는 에러를 발생시킴
throw new Error('Unsupported action type:', action.type);
}
}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기존의 state를 새로운 state로 대체한다는 것 !
기존의 state를 변경(modify) 하거나, 추가(add) 하거나, 덮어쓰지(overwrite) 않는다.
기존 input 태그에 name 값을 할당하고 e.target.name 을 참조하여 setState를 해준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import Reac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state,
[action.name]: action.value
}
}
const Info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name: '',
nickname: ''
});
const { name, nicknam } = state;
const onChange = e => {
dispatch(e.target);
};
return ( ... )
}
useReducer
에서의 action은 그 어떤 값이 되어도 된다.
그래서 이벤트 객체가 지니고 있는 e.target 값 자체를 액션 값으로 사용하였다.
이런 식으로 input을 관리하면 개수가 많아져도 코드를 짧고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함수형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산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성능 최적화를 위하여 연산된 값을 재사용하는 기능을 가진 함수이다.
이전에 사용된 값을 재사용하는 방식 주로 Component 성능을 최적화 할 때 사용한다.
useMemo
는 메모이제이션된 값을 반환한다.
💡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
컴퓨터 프로그램이 동일한 계산을 반복해야 할 때, 이전에 계산한 값을 메모리에 저장함으로써 동일한 계산의 반복 수행을 제거하여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빠르게 하는 기술
useMemo
는 처음에 계산된 계산 값을 메모리에 저장해서, 컴포넌트가 반복적으로 렌더링이 되어도 이전에 계산된 값을 메모리에서 꺼내올 수 있다.
useMemo(() => {A}, [B])
첫번째 파라미터
는 함수여야 함.
두번째 파라미터
는 어떤 값을 기준으로 삼을 건지 인데,
[B]안의 값인 B가 바뀔 경우, 이전의 값을 재사용하는 게 아니라 리렌더링 시 새롭게 값을 만들어 냄
import React, { useState, useMemo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중..');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Number(e.target.value);
};
const onInsert = 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const avg = useMemo(() => getAverage(list), [list]);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li key={index}>{value}</li>))}
</ul>
<div>
<b>평균 값:</b> {getAverage(list)}
</div>
</div>
);
}
list 배열의 내용이 바뀔 때에만 getAverage 함수가 호출된다.
useCallback
은 useMemo
와 상당히 비슷한 함수이다. 주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 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하는데, 이 Hook을 사용하면 이벤트 핸들러 함수를 필요할 때만 생성할 수 있다.
방금 구현한 Average 컴포넌트를 보면, onChange
와 onInsert
라는 함수를 선언해주었다.
이렇게 선언을 하게 되면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마다 이 함수들이 새로 생성되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식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컴포넌트의 렌더링이 자주 발생하거나, 렌더링 해야 할 컴포넌트의 개수가 많아진다면 이 부분을 최적화 해주는 것이 좋다.
import React, { useState, useMemo, useCallback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중..');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setNumber(e.target.value);
}, []); // 빈 배열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 될 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number, list]); // number 혹은 list 가 바뀌었을 때만 함수 생성
const avg = useMemo(() => getAverage(list), [list]);
return (...);
};
export default Average;
useCallback
의 첫번째 파라미터에는 생성해주고 싶은 함수
, 두번째 파라미터에는 배열
이 배열에서 어떤 값이 바뀌었을 때 함수를 새로 생성해줘야 하는 지 명시해줘야 한다.
onChange
처럼 비어있는 배열을 넣게 되면 컴포넌트가 렌더링 될 때 단 한번만 함수가 생성되며,
onInsert
처럼 배열 안에 number 와 list 를 넣게 되면 인풋 내용이 바뀌거나 새로운 항목이 추가 될 때마다 함수가 생성된다.
useCallback(() => {
console.log('hello world!');
}, [])
useMemo(() => {
const fn = () => {
console.log('hello world!');
};
return fn;
}, [])
useCallback
은 useMemo
에서 함수를 반환하는 상황에서 더 편하게 사용 할 수 있는 Hook
숫자, 문자열, 객체 처럼 일반 값을 재사용 하기 위해서는 useMemo
함수를 재사용 하기 위해서는 useCallback
을 사용하자 !
특정 DOM 선택하기
javascript에서 특정 Dom을 선택하는 역할 ex) getElementById
, querySelector
특정 DOM에 접근할 때 사용한다.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할 때 유용하다.
원하는 위치에 ref={}
의 형태로 작성하면 된다.
포커스를 잡으려면 nameInput.current.focus()
형태로 작성하면 된다.
Ref
는 render 메서드에서 생성된 DOM 노드나 React 엘리먼트에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