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Hadam Cho·2021년 4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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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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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입력 조건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출력 조건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시


입출력 예시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소스 코드

// 현 손가락 위치에서 누를 자판까지의 거리를 구하는 함수
function getDistance(start, target) {
    let sum = 0;
  	// 거리는 행 인덱스 차이 + 열 인덱스 차이이므로 각각 구해 더해준다.
  	// 예를 들어, [1, 0]에서 [3, 3]까지의 거리는 (3-1) + (3-0) = 5이다.
    sum += Math.max(start[0], target[0]) - Math.min(start[0], target[0]);
    sum += Math.max(start[1], target[1]) - Math.min(start[1], target[1]);
    return sum;
}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 L, R을 이어붙이는 문자열
    let answer = '';
    
    // 전화 키패드를 2차원 배열화하여 각 인덱스 정보를 key를 통해 알아낼 수 있도록 객체로 선언
    const keys = {
        1: [0, 0],
        2: [0, 1],
        3: [0, 2],
        4: [1, 0],
        5: [1, 1],
        6: [1, 2],
        7: [2, 0],
        8: [2, 1],
        9: [2, 2],
        '*': [3, 0],
        0: [3, 1],
        '#': [3, 2]
    };
    
    // 왼손의 위치 (시작은 * 키패드부터)
    let leftHand = keys['*'];
    // 오른손의 위치 (시작은 # 키패드부터)
    let rightHand = keys['#'];
    
    // 눌러야 할 키패드의 갯수만큼 반복
    for (let i = 0; i < numbers.length; i++) {
      	// 눌러야 할 키패드
        const target = numbers[i];
        // 왼손으로 누르는지
        let isLeft = false;
        // 눌러야 할 키패드가 1, 4, 7이면
        if (target === 1 || target === 4 || target === 7) {
            // 왼손으로 누름
            isLeft = true;
        } else if (target === 3 || target === 6 || target === 9) {
            // 눌러야 할 키패트가 3, 6, 9이면 오른손으로 누름
        } else {
            // 2, 5, 8, 0은 왼손과 오른손의 현 위치에서 누를 키패드가 가까운 손으로 누름
            // 왼손과 누를 키패드의 거리
            const leftDistance = getDistance(leftHand, keys[target]);
            // 오른손과 누를 키패드의 거리
            const rightDistance = getDistance(rightHand, keys[target]);
            
            // 왼손과 오른손의 거리가 같다면
            if (leftDistance === rightDistance) {
                // 왼손잡이이면 왼손으로 누르고 오른손 잡이이면 오른손으로 누름
                if (hand === 'left') {
                    isLeft = true;
                }
            } else if (leftDistance < rightDistance) {
                // 왼손이 더 가깝다면 왼손으로 누름
                isLeft = true;
            }
        }
        
        if (isLeft) {
            // 왼손으로 누른 뒤 누른 키패드의 위치로 왼손 위치 설정
            leftHand = keys[target];
            answer += 'L';
        } else {
            // 오른손으로 누른 뒤 누른 키패드의 위치로 오른손 위치 설정
            rightHand = keys[target];
            answer += 'R';
        }
    }
    
    return answer;
}

느낀 점

조건은 나와있는 대로 구현하면 되기 때문에 까다롭지 않았지만, 거리를 구하는 부분이 생각을 필요로 했다. 처음에는 키패드의 정보를 2차원 배열에 그대로 저장했는데, 누를 키패드를 가져와서 2차원 배열의 키패드 정보와 매치시키는 것이 어려웠다. 그래서 누를 키패드만 알고 있다면 바로 정보를 가져올 수 있도록 객체를 이용하였다. 거리는 처음에 반복문을 돌려 이동할 때마다 거리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생각했지만, 손의 위치가 키패드의 위치보다 인덱스상 큰 수라면 반복문이 돌아가지 않았다. 그래서 큰 수와 작은 수를 구해 행과 열의 인덱스 차를 구하고 더해 거리를 구하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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