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6 TIL sparta

최해민·2022년 9월 26일
0

오늘 한 일(회고)

  • 오전 구현테스트
    • 이창호 튜터님의 구현 테스트가 있었다. 기본적인 프로젝트 환경 생성에 관한 테스트였다. startproject와 startapp 등 몇가지만 알면 할 수 있는 테스트였다.
  • 파이썬 장고 실무 기초 3주차 수강
    • Django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관리기능 사용/확장(상속)
      • 여기서 얘기하는 확장이란 상속을 얘기한다.
      • 우리는 우리의 유저 모델에서 +장고의 유저 모델을 확장해주었다.
    • 포스트 Read / Create / Delete
    • Django의 사용자 모델을 적용하기
      - settings.py에 삽입하기. 인증에 사용할 커스텀 모델을 지정해준다
      AUTH_USER_MODEL = 'user.UserModel'
  • 원격 강의 숙제 풀이
    • 원격 강의 숙제는 댓글 Create, Read, Delete를 구현하는 문제가 나왔다.
      Views.py를 작성하는 문제로써 쉽지 않았다.
    • 댓글은 Tweet 객체를 외래키로 받아와야 하며, Tweet 객체의 id와 댓글 객체의 id를 적재적소에 맞게 잘 사용해주어야 한다.
  • Git으로 협업하기 팀원과의 실습
    • 최신욱 님과 git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실습했다.
      신욱님께서 프로젝트를 생성해 repo에 업데이트하고 콜라보레이터로 초대해준다, 나는 clone을 하고 커밋/푸쉬를 진행해서 PR을 보내는 방법으로 실습해보았다.
      중간중간에 여러 에러들을 만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다.
      PR을 보내지 않았는데 푸쉬가 이뤄져버린 것이다.
      이에대해 강민철 튜터님께 여쭤보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Invite collaborator는 사용자에게 푸쉬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다. 쉽게 이해하면 자유롭게 내 원격 저장소에 푸쉬하라는 말을 하는 것이다. 라고 답변을 들었다.
      우리는 협업을 할 때에 아무렇게나 프로젝트가 바뀌면 안되므로, 틀린 방법으로 협업 실습을 하고 있었다.
      답변을 듣고난 후 우리는 fork를 통해 본인의 원격저장소에 fork된 저장소가 생기면 그곳에 커밋/푸쉬하고 저장소 원래의 주인에게 PR을 보내는 방식으로 다시 실습을 진행하였다. 에러를 해결하느라 약간 고생했지만, 터미널 창에 알림이 나오는 데로 해결했더니, 이상없이 실습을 마칠 수 있었다.

내일 할 일

  • 파이썬 장고 실무 기초 4주차 강의 수강
  • 가능하면 5주차 강의 까지 수강할 것. 생각보다 Django 원격 강의가 어려워서, 좀 더 열심히 들어야 할 것 같다.
profile
안녕하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