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uristic(휴리스틱)이란?
→ '체험적인'이라는 뜻으로, 완벽한 지식 대신 직관과 경험을 활용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 1.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Visibility of system status)
- 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항상 제공해야 한다.
피드백은 존재하는가?
피드백이 즉시 제공되는가?
피드백이 명확한가?
- ex) 첨부하는 파일의 업로드 상황을 표시한다.
🔨 2.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 내부 전문용어가 아닌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구문, 개념을 사용한다.
- ex) 가라지밴드의 모습이 실제 악기의 생김새와 유사하다,
🔨 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User control and freedom)
- 사용자가 실수로 수행한 작업을 취소하거나, 현재 진행중인 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인 ‘탈출구’를 명확히 제공해야 한다,
- ex) 삭제 직후에 취소할 수 있는 버튼이 잠시 나타난다.
🔨 4. 일관성 및 표준 (Consistency and standards)
- 외부 일관성
- 일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 플랫폼이나 업계의 관습을 따른다.
- 사용자에게 익숙한 UI를 제공하거나, 잘 알려진 UI 디자인 패턴을 사용한다.
- 내부 일관성
-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의 인터페이스나 정보제공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ex) 한 제품 내에서 같은 인터페이스를 유지한다(버튼의 모양, 위치, 아이콘 크기 등)
🔨 5. 오류 방지 (Error prevention)
-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을 제거해 →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한다.
- ex) 삭제버튼을 눌렀을 때, 정말 삭제할 것인지 의사를 다시 한번 묻는다.
🔨 6. 기억보다는 직관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 사용자가 기억해야하는 정보를 줄인다.
- ex)최근에 검색한 단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 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 초보자, 전문가 모두에게 개별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
- ex)프로그램 단축키를 직접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
🔨 8. 미학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 인터페이스에 관련 있는 정보만 포함하고, 콘텐츠와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해 →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제공한다.
- ex) 사용빈도가 적은 메뉴는 필요할 때만 볼 수 있게 숨겨 놓는다.
🔨 9. 오류의 인식, 진단, 복구를 지원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해 문제를 정확히 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안해야 한다.
- ex)영문 성을 입력해야 한다면 → 한글이 아닌 영어로 입력해야 함을 알려준다.
🔨 10. 도움말 및 설명 문서 (Help and documentation)
💡 사용성 평가 기준 활용하기
- 평가 목적 외에도 설계 단계에서 더 완성도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할 때에도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