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좋은 UX를 만드는 요소
1. 유용성(Useful) : 사용 가능한가?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
- 꼭 목적에 맞지 않고 비실용적이더라도,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지도 판단한다.
- 계산기로 예를 들면, 계산기의 디자인은 기능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심미적 기능을 제공한다고 판단한다.
2. 사용성(Usable) : 사용하기 쉬운가?
“제품이 본연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사용하기 쉬운가에 관한 요소”
- 가능한 단순하면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성이 높다.
- 이 요소는 UI 디자인 패턴과도 연관이 깊은데 → 자주 쓰이는 패턴들은 사용자에게 친숙할 가능성이 높아 사용성을 높여준다.
3. 매력성(Desirable) : 매력적인가?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에 대한 요소”
- 단순히 디자인이 보기 좋은지부터 + 여러 요소(이미지, 브랜딩 등)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주는지 +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하는지가 중요하다.
- 애플이 제품의 디자인 요소에 공을 들이고 감성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 것과 연관 깊다.
4. 신뢰성(Credible) : 신뢰할 수 있는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
- 장기적으로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접근성(Accessible) : 접근하기 쉬운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
- 고연령자 사용자를 위한 → 글자 키우기나 돋보기 기능, 시각 장애인을 위한 → 음성 안내 기능 등
- 누구라도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장치를 구비함으로써 →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6. 검색 가능성(Findable) : 찾기 쉬운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
- 내비게이션 바, 정보 검색 기능을 넣거나, 컨텐츠를 직관적으로 배치하면 → 검색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7. 가치성(Valuable) : 가치를 제공하는가?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
- 모든 요소를 고르게 고려하고, 제품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찾아 해당 요소에 집중함을 통해 → UX가치를 높일 수 있다.
02. User Flow(사용자 흐름)
- 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다이어그램을 그려 정리할 수 있다.
-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면 → 사용자 흐름을 빈틈 없이, 보다 편리하게 다듬어가는 과정을 거쳐 UX를 개선할 수 있다.
🔨 1. User Flow 다이어그램 작성법
- 직사각형 :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 ex. 회원 가입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등)
- 다이아몬드 : 사용자가 취하게 될 행동 ( ex. 로그인, 버튼 클릭, 업로드 등)
- 화살표 : 직사각형(화면)과 다이아몬드(행동)를 연결시켜주는 화살표
🔨 2. User Flow 다이어그램의 장점
- 사용자 흐름 상 어색하거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다.
- 있으면 좋은 기능을 발견하여 추가하거나 없어도 상관 없는 기능을 발견하고 삭제할 수 있다.
🔨 3. User Flow 다이어그램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