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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vs.UDP
La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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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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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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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계층과 3계층은 목적지를 정확히 찾아가기 위한 주소 제공이 목적
4계층은 목적지 단말 안에서 동작하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 중 통신해야 할 목적지 프로세스를 정확히 찾아가고 패킷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잘 조합해 원래 데이터를 잘 만들어내기 위한 역할을 함.
TCP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용 프로그램과 서버용 프로그램을 구분해 개발
신뢰할 수 없는 공용망에서도 정보유실 없는 통신을 보장하기 위해 세션을 안전하게 연결하고 데이터를 분할하고, 분할된 패킷이 잘 전송되었는지 확인
패킷에 번호(Sequence Number)를 부여하고 잘 전송되었는지에 대해 응답(Acknowledge Number)
한꺼번에 얼마나 보내야 수신자가 잘 받아 처리할 수 있는지 전송 크기(Window Size)까지 고려해 통신
유실없는 안전한 통신을 위해 통신 시작 전, 사전 연결작업 진행 (3Way Handshake)
TCP로 인해 네트워크 상태를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고 특별한 개발 없이도 쉽고 안전하게 네트워크 사용할 수 있음
UDP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지 않는 프로토콜
음성 데이터나 실시간 스트리밍과 같이 시간에 민감한 프로토콜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경우, 사내 방송 등 처럼 단방향으로 다수의 단말과 통신해 응답을 받기 어려운 환경에서 주로 사용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신뢰성보다 일부 데이터가 유실되더라도 시간에 맞추어 계속 전송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 UDP 사용
UDP는 중간에 데이터가 일부 유실되더라도 그냥 유실된 상태로 데이터 처리
TCP와 달리 통신 시작 전, 3Way Handshake 와 같이 사전에 연결을 확립하는 절차가 없음
TCP vs. UDP
TCP
UDP
연결 지향(Connection Oriented)
비연결형(Connectionless)
오류 제어 수행함
오류 제어 수행 안 함
흐름 제어 수행함
흐름 제어 수행 안 함
유니캐스트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전이중(Full Duplex)
반이중(Half Duplex)
데이터 전송
실시간 트래픽 전송
Lami
삶이 온통 사람의 길이니 많은 경험을 해보고 싶은 프론트엔드 개발자 지망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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