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 생성 -> 3 Way HandShake -> 데이터 송신, 수신 -> 4 Way HandShake패킷 네트워크에서는 동시에 많은 상대방과 통신하므로 정확한 통신을 위해서는 통신 전, 각 통신에 필요한 리소스를 미리 확보하는 작업이 중요하다.TCP에서는 3번의 패킷
enter image description hereenter image description here1 ~ 4 계층 : 데이터 플로 계층(Data Flow Layer) / 하위 계층(Lower Layer) \- 데이터를 잘 쪼개 보내고 받는 역할을 중점적으로 고려하고
2계층과 3계층은 목적지를 정확히 찾아가기 위한 주소 제공이 목적4계층은 목적지 단말 안에서 동작하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 중 통신해야 할 목적지 프로세스를 정확히 찾아가고 패킷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잘 조합해 원래 데이터를 잘 만들어내기 위한 역할을 함.ente
데이터 도청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암호화 한다.데이터를 암호화한다면 데이터가 제3자에게 도청되더라도 데이터의 내용을 판별할 수 없다.평문 : 암호화하기 전의 데이터암호키 : 특정한 비트 수로 된 수치로, 평문을 암호화하기 위해 사용암호화 : 평문과 암호키로 수학적
하이퍼 텍스트 전송 프로토콜(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따라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HTTP는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프로토콜로 TCP/IP 위에서 작동상태를 가지고 있지 않는 stateless 프로토콜Meth
서버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해준다.서버에서 어떤 문서를 가져온다.본문(바디) 필요xURL에 데이터를 포함시켜 요청데이터를 헤더에 포함하여 전송URL에 데이터가 노출되어 보안에 취약같은 요청을 여러 번 하더라도 변함없이 항상 같은응답을 받음캐싱 가능 \- 한번 접근
HTTPS는 HTTP 메시지를 TCP로 보내기 전에 먼저 그것들을 암호화하는 보안 계층으로 보낸다.네스케이프에 의해 SSL이 발명되었고, 점차 폭넓게 사용되다 표준화 기구인 IETF의 관리로 변경되며 TLS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지만 TLS라는 이름보다 SSL이라는 이름이
서버에 가해지는 부하를 분산해주는 장치 또는 기술로, 한 대의 서버로 부하가 집중되지 않도록 트래픽을 관리해 각각의 서버가 최적의 성능을 보일 수 있도록 한다.트래픽이 몰렸을 때 이를 조절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1\. Scale-up2\. Scale-out
동기와 비동기, 블로킹과 논블로킹 이 두 가지 개념은 단지 조합하여 사용되는 것일 뿐 서로 전혀 다른 곳에 초점을 맞춘 개념들로 직접적인 관련은 거의 없다.동기 & 비동기 : 프로세스의 수행 순서 보장에 대한 매커니즘블로킹 & 논블로킹 : 프로세스의 유휴 상태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