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코스 자율주행 TIL] DAY 47 (11/23)

happy_quokka·2023년 11월 26일
0
post-thumbnail

2023.11.23 DAY47

오늘은... SLAM 강의를 들으며 SLAM 환경 설정을 하다가... 용량이 부족하다는 경고가 떠서 용량을 늘려야했다!!ㅠㅠ 주말에 늘리려고 했는데 오늘 급히 해결했다. 이 과정에서 에러가 해결이 안되서 거의 하루종일 이걸 붙잡고 있었다ㅠ 그래서 오늘은 TIL 쓸게 별로 없다..

오늘 한 것은 우분투 용량 확장하기 / TDD 강의 조금 듣기 두개 뿐이다..ㅎㅎ


우분투 용량 늘리기

  • 현재 멀티부팅으로 윈도우에서 공간을 가져와서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다
  • 처음에 100GB로 설정하고 사용하고 있었는데 부족해졌다
  • 그래서 윈도우 용량을 조금 정리해서 윈도우 용량을 줄이고 우분투 용량을 확장시켜주는 작업을 진행했다
  1. 빈공간 만들기
  2. 부팅 usb로 live mode 진입하기
  3. gparted 설치하기
  4. gparted에서 현재 우분투 디스크를 resize하기
  5. 적용하기
  6. 우분투를 껐다가 다시 켜면 끝!!

부팅 usb를 사용하면 이렇게 간단한 것이었다. 밖에서 공부하고 있어서 부팅 usb가 없었을 뿐더라 없이도 할 수 있다는 글을 보고 하루종일 다른 방법을 시도했었다. 사실 위의 방법과 많이 다르지는 않다. 단지 usb 부팅을 사용하지 않아서 live mode가 아닌 그냥 현재 우분투에서 gparted를 실행했다.

이 과정에서 현재 우분투 디스크가 mount 되어있다면 unmount 시켜주고 디스크를 확장하면 된다고 하는데 이 unmount가 되지 않았다!!! 계속 target is busy라며 unmout를 실패했다ㅠㅠ 해당 프로세스를 강제로 kill해보기도 하였지만 다 안됐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상한 걸하고 있던 것 같다. 현재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으면서 그걸 unmount하려고 했다는 전제가 이상한것 같다...


📝 배운 내용

TDD

  • 테스트 주도 개발
  • 개발 전에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면서 TDD cycle을 계속 돌린다
  • 이런식으로 코드를 구현한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 지금까지는 생각한 기능들을 구현하고 개발하면서 코드가 돌아가는지, 값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을 했는데 이 방법은 거꾸로이다
  • 신기하기도하고 확실히 이 방법으로 개발하면 사용하기 편리하고 오류가 줄어들겠다고 생각했다
  • 아직 조금 어색한 방법이지만 익숙하게 만들고 싶다

TDD cycle

  1. 실패하는 test 작성 (터지는 test를 일단 작성한다. 유저들이 어떤 형태로 사용하고 싶을지를 생각해서 test를 만든다)
  2. 테스트가 패스할 수 있는 최소한의 코드를 작성한다 (기능을 다 구현할 필요없다)
  3. refactor
  4. 원하는 기능을 다 만들었으면 종료, 아니면 1번으로 돌아간다

TDD를 하기 위한 환경 만들기

  • 강사님의 github에서 template을 가지고 와서 빌드한다
  • 처음에 release 모드로 빌드했더니 cmake 중에 에러나는 부분이 있어서 debug 모드로 다시 빌드했다
  • cmake 중에 경로가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수정하였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