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경진대회

CHAN·2023년 5월 19일
0

대외, 교내 활동

목록 보기
8/8
post-thumbnail
✨주제 : 정보융학대학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참여기간 : 5월 17일
✨결과 : 장려상🏆

프로그래밍 경진대회는 정보융합대학에 소속된 학과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번에 참가한 대회는 2번째로 개최하는 대회이다. 이번 대회는 120명이 참가했다.

작년 2학기에 처음으로 대회가 개최되었지만, 자신이 없었다. 당시 백준 골드 티어였지만, 코딩테스트경험이 한번도 없었으며, 내 실력을 증명하는 것에 너무 겁이 났다. 즉, 현실을 받아들일 준비가 덜 되어 있었다.

2023년에는 나를 증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2022년에는 원하던 결과를 얻지 못하면 자책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했지만, 매번 이런일이 반복이 되면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만약 이번에 실패를 하더라도 이를 계기로 더욱 성장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참가를 했다.


나는 알고리즘을 2022년 초부터 공부를 했었다. 당시 문제를 풀기 보다는 내가 사용하는 언어와 친해지기 위해 Python으로 간단한 나만의 게임을 만들며 언어를 이해하려고 했다.

이후 백준온라인에 있는 문제들을 풀면서, 알고리즘에 대해 공부를 진행하였다.


이번 년도에는 CS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대회를 준비하기에는 많이 촉박 했기때문에 하루 전에 다시 감을 잡으려, 그래프탐색, DP, 자료구조 ,기초 파이썬 문법만 공부하고 대회에 참가를 했다.


간략하게 후기는 다음과 같았다.

총 4문제가 나왔고, 1번, 2번은 특별한 알고리즘없이 구현 위주로 출제된 문제이다. 3번같은 경우는 그리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푸는 문제였고, 4번문제는 최대힙, 최소힙을 사용하여 푸는 문제였다. 처음에 1번문제에서 구현이 꼬였기 때문에 바로 2번 문제를 풀었다. 2번문제가 오히려 난이도가 쉬웠고 5분만에 해결한 후, 다시 1번문제를 집중하여 풀었다. 3번을 풀려고 했을때는 시간이 1시간 넘게 남아있었기때문에 여유롭게 진행을 했지만 생각 손이 따라주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투자가 필요했다.

결과는 장려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배운점
사실 장려상에 만족하지는 않았다. 나는 대상을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장려상으로 호명이 될 때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 오히려 장려상에 만족하면 내가 더 느슨해질 수 있었기 때문에 목표를 처음부터 크게 잡고 참가한 이유도 있다. 3번 문제에서 시간을 많이 투자 했기 때문에 내가 어느 부분에서 현재 많이 부족한지도 알고 있다. 시상식이 끝나고 그날은 내가 풀었던 문제를 기억하며, 다시 문제를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지며 알고리즘 공부 방향을 다시 세웠고, 이는 나를 채찍질 해가며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 될 수 있었다.

🕯️한줄정리
나는 교내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수상을 한 것이지, 아직 코딩테스트 합격을 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다.

profile
크게 보는 습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