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0. 08. 12.

달밤·2020년 8월 12일
0

TIL

목록 보기
95/110
post-thumbnail

오늘 하루

  1. 함께 프론트앤드를 맡은 페어 분과 함께 개발환경세팅을 했다. create-react-app으로 시작하기로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꽤 걸렸다. 단순히 리엑트 앱만 설치하면 될 줄 알았는데, Git branch문제도 있었고 create-react-app 안에 기본적으로 eslint가 깔려 있는 줄 모르고 따로 설치하다가 오류도 나고... 어느정도 만들어져있는 레포지토리에서 기능만 구현하는 것과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것에 차이가 이런거구나 싶었다. 1시간이면 끝날 줄 알았는데 거의 두배가 걸렸다.
  2. 오늘부터 그간 쌓아놓은 이슈들을 해결하기 시작했다. 만드려는 앱의 주요 기능이 채팅이어서 채팅방 생성과 채팅하는 기능을 먼저 구현하려고 한다. 괜히 로그인부터 하다가 나중에 시간이 모자라면 이것도 저것도 아니게 되니까 !
  3. 각자 기능만 구현하면되서 소통을 별로 안할 줄 알았다. 그런데 아니었다. 우선 내가 PR을 했을 때 merge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봐줘야 하고, 내가 만드는 기능이 다른 동료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양해도 있어야하고, API와 관련해서 서버단과도 논의가 있어서 팀원들이 모여서 회의해야하는 경우가 많았다. 프로젝트 시작 전에 괜히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한게 아닌 것 같다.
profile
다 늦은 밤, 달밤의 개발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