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란 노드와 링크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리소스를 공유하는 집합을 의미한다.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좋은' 네트워크는 많은 처리량을 처리할 수 있으며, 지연 시간이 짧고, 장애 빈도가 적으며, 좋은 보안을 갖춘 네트워크를 말한다.
❓ 처리량
링크 내에서 성공적으로 전달된 데이터의 양을 말한다. 보통 얼만큼의 트래픽을 처리했는지를 나타낸다.
처리량은 다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트래픽
서버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된 데이터의 양 (트래픽 = 용량 x 사용자 수 x 개수)
트래픽에서 시간 개념을 추가하게 되면 초당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나타내는 대역폭이 된다.대역폭
대역폭 = (용량 x 사용자수 x 8) / 처리 시간 = bps
1차선 → 4차선 도로에서 차를 더 많이 수용할 수 있듯이 데이터를 얼마나 많이 수용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 지연 시간
요청이 처리되는 시간으로, 어떤 메시지가 두 장치 사이를 왕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매체 타입(무선/유선), 패킷 크기, 라우터의 패킷 처리 시간에 영향을 받는다.
네트워크 토폴로지(Network topology)는 노드와 링크의 배치 방식이자 연결 형태를 의미한다.
계층형 토폴로지라고 하며, 트리 형태로 배치한 네트워크 구성을 말한다.
중앙 통신 회선 하나에 여러 개의 노드가 연결되어 공유하는 네트워크 구성을 말한다.
중앙에 있는 노드에 모두 연결된 네트워크 구성을 말한다.
각각의 노드가 양 옆의 두 노드와 연결하여 하나의 연속된 길을 통해 통신을 하는 망 구성 방식을 말한다.
망형 토폴로지라고도 하며,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구성을 말한다.
네트워크의 구조인 토폴로지가 중요한 이유는 병목 현상을 찾을 때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어떠한 경로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야 병목현상을 올바르게 해결할 수 있다.
병목현상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나 용량이 하나의 구성요소로 인해 제한을 받는 현상
서비스에서 이벤트를 열었을 때 트래픽이 많이 생기고, 그 트래픽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병목현상이 생겨 사용자는 웹사이트로 들어가지 못한다.
ex) 병의 몸통보다 병의 목 부분 내부 지름이 좁아서 물이 상대적으로 천천히 쏟아지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네트워크는 규모를 기반으로 분류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코드상에는 문제가 없는데 사용자가 서비스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한다. 이는 네트워크 병목 현상일 가능성이 있다.
이 때 네트워크 관련 테스트 vs 네트워크와 무관한 테스트를 통해 '네트워크로부터 발생한 문제점'인 지 확인한 후 네트워크 성능 분석을 해봐야 한다.
ping(Packet INternet Groper)은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려는 대상 노드를 향해 일정 크기의 패킷을 전송하는 명령어이다.
ping은 TCP/IP 프로토콜 중에 ICMP 프로토콜을 통해 동작하며, 이 때문에 ICMP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를 대상으로는 실행할 수 다.
네트워크 정책상 ICMP나 traceroute를 차단하는 대상의 경우에도 ping 테스팅이 불가능하다.
-n 12
옵션을 넣어서 12번의 패킷을 보내고 12번의 패킷을 받는 모습
>> ping www.google.com -n 12
Ping www.google.com [172.217.26.228] 32바이트 데이터 사용: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의 응답: 바이트=32 시간=56ms TTL=117
172.217.26.228에 대한 Ping 통계:
패킷: 보냄 = 12, 받음 = 12, 손실 = 0 (0% 손실)
왕복 시간 (밀리초):
최소 = 56ms, 최대 = 57ms, 평균 = 56ms
접속되어 있는 서비스들의 네트워크 상태를 표시하는데 사용된다. 주로 서비스의 포트가 열려 있는지 확인할 때 사용한다.
네트워크 상태 리스트 확인 가능
>> netstat
활성 연결
프로토콜 로컬주소 외부주소 상태
TCP 121.165.224.223:6881 220.118.188.195:41519 TIME_WAIT
TCP 121.165.224.223:49245 211.115.106.72:http CLOSE_WAIT
.
.
DNS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쓰는 명령어. 특정 도메인에 매핑괸 IP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google.com의 DNS를 확인하는 모습
>> nslookup
기본 서버: kns.kornet.et
Address: 168.126.63.1
>> google.com
서버: kns.kornet.net
Address: 168.126.63.1
권한 없는 응답:
이름: google.com
Address: 2404:6800:4004:820::200e
172.217.31.174
목적지 노드까지 네트워크 경로를 확인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목적지 노드까지 구간들 중 어느 구간에서 응답 시간이 느려지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에서는 tracert
, 리눅스에서는 traceroute
라는 명령어로 구동된다.
구글 사이트에 도달하기까지의 경로 추적하는 모습
>> tracert www.google.com
최대 30홉 이상의
www.google.com [142.250.199.100](으)로 가는 경로 추적:
1 1ms * * 121.165.224.254
2 1ms 1ms 1ms 61.78.42.172
3 2ms 2ms 1ms 112.189.31.209
.
.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란 다른 장치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설정된 공통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이러한 프로토콜은 IEEE 또는 IETF 라는 표준화 단체가 정한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