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한다.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 보통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
에 많이 사용된다.
하나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인스턴스를 다른 모듈들이 공유하며 사용한다.
단위테스트는 테스트가 서로 독립적이어야 하며, 테스트를 어떤 순서로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이 있다는 것은 B의 변경 사항에 대해 A 또한 변경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존성 주입을 통해 모듈 간 결합을 조금 더 느슨하게 만들어 높은 의존성을 해결할 수 있다.
의존성 주입 원칙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서 어떠한 것도 가져오지 않아야 한다.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하며, 이 때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메인 모듈에서 하위 모듈로 '직접' 의존성을 주는 방식에서 중간에 의존성 주입자를 추가하여, 의존성 주입자가 이 부분을 가로채 메인 모듈이 '간접'적으로 의존성을 주입하는 방식이다.(메인 모듈 → 의존성 주입자 → 하위 모듈)
장점
단점: 모듈 분리 → 복잡성↑, 약간의 런타임 페널티
객체의 행위를 바꾸고 싶은 경우 '직접' 수정하지 않고 전략이라고 부르는 '캡슐화한 알고리즘'을 컨텍스트 안에서 바꿔주면서 상호 교체가 가능하게 만드는 패턴
ex) 결제/인증 수단 → 전략
컨텍스트: 프로그래밍에서 상황, 맥락, 문맥을 의미. 개발자가 어떠한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모든 관련 정보를 말한다.
주체가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 목록에 있는 옵저버들에게 변화를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 (객체 ↔ 주체 → 옵저버)
주체: 객체의 상태 변화를 보고있는 관찰자
옵저버: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전달되는 메서드 등을 기반으로 '추가 변화 사항'이 생기는 객체들
옵저버 패턴은 상태 변화가 있을 때 변화를 알려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주로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 사용되며, MVC(Model-View-Controller) 패턴에도 사용된다.
자바스크립트에서의 경우 프록시 객체를 써서 프록시 객체를 통해 객체의 속성이나 메서드 변화 등을 감지하고 → 설정해놓은 옵저버들에게 전달하는 방법으로 구현한다.
대상 객체에 접근하기 전 그 접근에 대한 흐름을 가로채 대상 객체 앞단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디자인 패턴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통해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에 간접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캐시 안에 정보를 담아두고, 캐시 안에 있는 정보를 요구하는 요청에 대해 멀리 있는 원격 서버에 다시 요청하지 않고 캐시 안에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하게 외부와 연결하지 않기 때문에 트래픽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는 서버가 웹 브라우저에서 리소스를 로드할 때 다른 오리진을 통해 로드하지 못하게 하는 HTTP 헤더 기반 메커니즘이다.
프론트엔드 개발 시, 프론트엔드 서버를 만들어서 백엔드 서버와 통신할 때 주로 CORS 에러를 마주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론트엔드에서 프록시 서버를 만들기도 한다.
ex)
127.0.0.1:3000
127.0.0.1:12010
이 경우 포트 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CORS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이 때 프록시 서버를 만들어서 프론트 서버에서 요청되는 오리진을 127.0.0.1:12010
으로 바꿔주는 것이다.
이터레이터(iterator)를 사용하여 컬렉션의 요소들에 접근하는 디자인 패턴
순회할 수 있는 여러가지 자료형의 구조와는 상관없이 이터레이터라는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순회가 가능하다.
ex) for a of b
즉시 실행 함수를 통해 private
, public
같은 접근 제어자를 만드는 패턴
자바스크립트의 경우에는 접근 제어자가 존재하지 않고, 전역 범위에서 스크립트가 실행된다.
즉시 실행 함수: 함수를 정의하자마자 바로 호출하는 함수. 초기화 코드, 라이브러리 내 전역 변수의 충돌 방지 등에 사용한다.
Model, View, Controller 로 이루어진 디자인 패턴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인 데이터베이스, 상수, 변수 등을 뜻한다.
inputbox, checkbox, textarea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낸다. 즉,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을 의미한다.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하지 않고, 화면에 표시하는 정보만 가지고 있다.
변경이 일어나면 컨트롤러에게 이를 전달한다.
하나 이상의 모델과 하나 이상의 뷰를 잇는 다리 역할이며, 이벤트 등 메인 로직을 담당한다.
또한 모델과 뷰의 생명주기도 관리하며, 모델/뷰의 변경 사항을 전달 받으면 이를 해석하여 각각의 구성요소에 해당 내용을 알려준다.
Model, View, Presenter. MVC 패턴으로부터 파생되었으며, Controller가 Presenter로 교체된 패턴.
뷰와 프레젠터는 일대일 관계이기 때문에 MVC 패턴보다 더 강한 결합을 가진 디자인 패턴이다.
Model, View, View Model. MVC 패턴의 Controller가 View Model로 교체된 패턴.
커맨드: 여러가지 요소에 대한 처리를 하나의 액션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기법
데이터 바인딩: 화면에 보이는 데이터와 웹 브라우저의 메모리 데이터를 일치시키는 기법으로, 뷰모델을 변경하면 뷰가 변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