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어싱(Aliasing) : 대각선이 지그재그 현상
스칼라(scalars) : 방향이 없이 크기만 갖고 있다. 결합,교환 법칙이 성립한다.
벡터(vectors) : 방향과 크기를 갖고 있다. 스칼라 값이 곱해 질 수 있다.
포인트(points) : point-point = vector / vector+point = point
Vector Space : scalars와 vectors 두개의 타입을 가지고 있음
Affine Space : scalars, vectors, points 세가지를 모두 포함한 공간
Line : Point에 vector를 더해주면 line 생성
동차 좌표계 써야하는 이유 :
물체 이동, 신축, 변환하는데 덧셈 곱셈으로 연산을 하기 위해서 행렬의 사이즈가 일치해야 하지만 식이 성립이 안된다. 따라서 정형화된 행렬 크기를 이용해서 물체의 변환을 모두 곱셈의 연산으로 할 수 있도록(덧셈을 제외) 만들어 준다. 또한 여러가지 변환행렬을 하나의 행렬로 바꿔서 연산을 하면 연산량을 많이 줄 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대화식 입력기법 뭔지는 알고 있지
투영(가시 변환) :3차원 객체를 2차원 출력장치에 맵핑하는 작업
직교 투영의 장단점
축측 투영 장단점
경사 투영 장단점
원근 투영 장단점
이거 모르겠음
x축 회전
y축 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