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 해커톤 참전기

양현동·2021년 9월 30일
2
post-thumbnail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이번 국방부 해커톤 대회 참전기로 velog의 시작을 열어보려 한다.

어쩌다?

친구의 추천으로 갑자기 참여하게 된 국방오픈소스아카데미의 대회,

2021년 군장병 공개SW 온라인 해커톤.

처음엔 마냥 바쁘기만 한 일병 생활에서 과연 할 수 있을지 걱정했지만, 친구의 열화에 시작했다. 그래서 같이 코딩 수업도 듣고, 파이썬 공부도 하고 바쁜 나날을 지내다 무사히 두 명 모두 해커톤 지원에 성공했다. 지금은 당연히도 친구에게 매우 고마워하는 중이다. 해커톤이 절반도 지나지 않았는데 이미 배운 것들이 차고 넘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때?

벌써 많은 시간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내가 느낀 점은 다음과 같다.

개발은 이렇게 하는 거구나...

평소 학교에서는 이론 배우고, 과제 해서 내고, 시험 보는 게 대부분이었다. 물론 팀 프로젝트로 Git 등 협업을 진행해본 적도 있지만, 대부분 간단한 수준이라서 이번 해커톤 대회는 여러모로 충격의 연속이었다. 일단 하나의 완성된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만들어나가는 과정 중에서 몇몇 중요한 점들을 확인하게 되었다.

첫째는 개발 환경

여러 명의 사람들이 무사히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통일된 환경이 필요하다. 내 컴퓨터에서는 되는데 다른사람 컴퓨터에서는 안되면 참으로 난감하기 때문이다. 다행이 이번 해커톤에서는 깃허브의 코드스페이스를 지원해 줘서 개발 환경 통일이 쉬웠고, devcontainer 를 통해 똑같은 환경을 손쉽게 만들었다.

둘째는 개발 규칙

이번에도 늘 그렇듯이 깃허브를 썼지만, 좀 더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 깃 플로우를 비롯한 세부적인 코딩 방식 및 명명 규칙들을 미리 토의해서 정해놓고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는 서로의 코드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전반적인 진행 과정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셋째는 개발 및 협업 툴



이번 개발에서 우리는 여러 툴을 사용했는데, 이들은 작업 효율을 높여준다는 점과 서로의 생각을 좀 더 쉽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탁월했다.
예를 들어 "Jandi" 를 통한 소통은 진짜 회사에서 하는것 처럼 업무 분담과 회의를 진행시킬 수 있도록 해주었다.
"Figma"는 디자인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상상을 하나로 명확하게 모아 주었다.
"Notion"은 프로젝트 진행 상황 및 모든 정보를 알기 쉽게 기록하도록 해주었다.
이처럼 좋은 개발 및 협업 툴을 적절히 선정한다면 개발에 아주 도움이 된다는걸 깨달았다.

결론은?

아직은 프로젝트 중이지만, 나는 이미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이는 물론 같은 팀원들에 능력자분들이 많고, 그 뛰어나 능력만큼이나 친절함이 있어서 잘 가르쳐주었기 때문이다. 이런 데 내가 어떻게 버스만 타겠는가. 매일 연등을 불태우며 남은 기간도 열심히 해커톤에 참여해보려 한다. 파이팅!

profile
10%의 '확신'과 90%의 '어 이게 왜 되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