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naver sns login (네아로) 연동

공효은·2021년 1월 16일
5

react

목록 보기
5/9
post-thumbnail

프로젝트에서 처음으로 sns 로그인을 구현 해 보았다.
구글,페이스북,카카오톡,네이버 모두 경험했다.
구글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했고 페이스북,카카오톡,네이버는 라이브러리를 쓰지 않고 직접 해 보았다. 각 회사에서 제공하는 javascript sdk 를 사용하였다!

카카오, 페이스북은 비교적 쉽게 연동했는데 네이버는 시행착오가 많았다ㅠ^ㅠ
그래서 한 번 정리해 보려고 한다.😉💚

  1. 네이버에서도 javascript sdk를 제공한다. index.html에 url을 추가해줬다.

  2. 네이버 사이트에서 앱을 생성하면 client id를 주는데 이걸 이용해서 LoginWithNaverId 객체를 초기화 해 준다.
    네이버 로그인을 팝업 형태로 띄울 것 이기 때문에 isPopup 을 true 로 해주었다.
    그리고 네이버는 access token을 내가 설정한 callbackUrl에 붙여서 준다.
    그래서 callbackUrl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주었다.
    (❗️로그인 팝업에서 내가 설정한 callbackUrl로 이동하고 그 url에 access token이 포함되어있다.)
    access token을 받고나서 네이버에 userInfo를 요청 했고, 서비스 자체 로그인, 간편회원가입 처리를 위한 로직을 넣어줬다.

  3. callbackUrl 페이지용으로 NaverLogin 이라는 컴포넌트를 만들어줬다. 이 컴포넌트 에서도 다시 초기화를 해줘야했다.

  4. url에서 access_token을 가져왔고 userInfo를 요청했다. (sdk 매우 좋자나?💯)

    url에서 access_token 가져오는 법은

    https://velog.io/@taylorkwon92/TIL-%EB%84%A4%EC%9D%B4%EB%B2%84-%EB%A1%9C%EA%B7%B8%EC%9D%B8-API-in-React-TypeScript

    요기 velog 에서 아주 잘 참고헀습니다.🔅😀(꾸벅)

    ❓ 네이버 개발자 사이트 참고 했는데.. 왜 ie 안되지?

    콘솔 찍어보내까 addEventListener 콜백 함수가 아예 호출되지 않았다. 그래서 window.addEventListener 을 뺐다. 그랬더니 동작했다 IE9 에 addEventListener 이 추가 되었다고 하는데. 왜 동작을 안하는지 모르겠다. 이건 다음 번에 자세히 찾아보기로 했다.

  5. 자식창에서 부모창 제어하기!
    네이버로그인을 팝업으로 띄었기 때문에 callback 창이 자식 창이 된다. 로그인 완료하고 로직 처리하고 나서 신규 회원일 경우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해 줘야한다. 그래서 부모창에서 window 에서 함수를 등록 해 주었고, 자식창 에서 호출해 주었다. 요롷게 opener(부모창) 그ㅍ곳에 정의한 goToSNSsignUp 함수를 호출함

    자식창 👶🏻

    부모창 🤱

    이렇게 해서 자식창에서 부모창으로 데이터도 넘기고 페이지 이동도 함!

🙋‍♀️이상 네이버 로그인 기능 연동과정, 시행착오 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사실 버튼 커스터마이징 에 대해서도 할말이 있는데 여기다가 다 쓰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나눠서 쓰려고 한다. 그럼 이만

profile
잼나게 코딩하면서 살고 싶어요 ^O^/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6월 29일

안녕하세요! 전체적인 코드 구성이 잘 이해가 안돼서 질문 댓글 남깁니다.
혹시 전체적인 코드를 알 수 없을까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