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입출력 예
N | stages | result |
---|---|---|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실패율은 스테이지 번호 개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이다.
스테이지 번호 개수를 구하려면 반복문을 돌려 카운트하면 된다. 쉽다.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를 구하려면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나는 모든 사람 - 해당 스테이지 전까지의 사람 수 로 구했다.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는 스테이지가 올라갈수록 점점 감소해야 하고, 나는 스테이지 번호 개수를 구하면서 같이 플레이어 수도 구하고 싶었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
현재 스테이지 단계를 기억하는 currentStage
변수를 만들고 while문 안에서 스테이지 단계별로 실패율을 구한다.
그러면 while문 안에서 해당 스테이지에 해당하는 번호 개수를 구하기 위해 stages
를 순회해야 한다.
이때 반복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먼저 stages
정렬하고, for문은 최소한으로 동작하도록 했다.
while문이 끝난 뒤 만들어진 실패율 배열을
실패율로 내림차순한 뒤, 실패율이 같다면 스테이비 번호별로 오름차순해주면 된다.
소스코드
function solution(N, stages) {
// 오름차순 정렬해서 count 구할 때 for문 적게 돌리기
stages.sort((a,b) => a-b);
let currentStage = 1, people = 0;
let answer = [];
while (currentStage <= N) {
// 해당 스테이지에 있는 사람들의 수 구하기
let count = 0;
for (let i=people; i<stages.length; i++) {
if (stages[i] === currentStage) {
count++;
} else break;
}
// answer 에 [현재 스테이지, 실패율] 삽입
// 실패율 = 해당 스테이지에 있는 사람들의 수 / 모든 사람 - 전 스테이지까지의 사람 수
answer.push([currentStage, count / (stages.length-people)]);
people += count;
currentStage++;
}
// 실패율 내림차순 후, 실패율이 같다면 스테이지 번호별 오름차순 sort
// sort 후 map으로 스테이지 번호만 반환
return answer.sort((a, b) => {
if (a[1] !== b[1]) return b[1] - a[1];
else return a[0] - b[0];
}).map(x => x[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