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UX를 만드는 요소

  • 유용성 - 사용가능한가?
    -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사용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

  • 사용성 - 사용하기 쉬운가?
    - 제품이 본연의 기능을 넘어 사용하기 쉬운가에 관한 요소

  • 매력성 - 매력적인가?
    -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에 관한 요소

  • 신뢰성 - 신뢰할 수 있는가?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잇는가에 관한 요소

  • 접근성 - 접근하기 쉬운가?
    - 나이, 성병, 장애 여부를 떠나 누군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

  • 검색 가능성 - 찾기 쉬운가?
    -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

  • 가치성 - 가치를 제공하는가?
    - 위의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


User Flow (사용자 흐름)

  • 사용자흐름은 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보통 다이어 그램을 그려서 정리한다.

  • User Flow 다이어그램 작성법

1. 직사각형 :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2. 다이아몬드 : 사용자가 취하게 될 행동
3. 화살표 : 직사각형(화면)과 다이아몬드(행동)를 연결시켜주는 화살표
  •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면 좋은 이유
    - 사용자 흐름상 어색하거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음.
    -있으면 좋은기능을 발견하여 추가하거나 없어도 되는 기능을 발견하여 삭제할 수 있음.
    -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며 사용자흐름을 빈틈없이, 보다 더 편리하게 다듬어 나가는 과정을 거치면 UX를 개선 할 수 있다.
  • User Flow 다이어그램 도구
    - Miro
    - FigJam

UI/UX 사용성 평가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 (Jakob’s Ten Usability Heuristics)

  1.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 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진행상황에 대한 정보를 항상 제공 하여야 한다.
  1. 시스템과 현실세계의 일치
  • 내부 전문 용어가 아닌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구문 및 개념을 사용한다.
  1. 사용자 제어 및 자유
  • 사용자는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진행중인 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혹은 실수로 수행한 작업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 '탈출구'를 명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1. 일관성 및 표준
  • 외부 일관성
    -> 사용자에게 익순한 UI를 제공
    잘알려진 디자인 패턴을 사용
  • 내부 일관성
    ->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인터페이스나 정보 제공의 일관성
  1. 오류방지
  •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상황을 제거하여 사용자의 실수 방지
  1. 기억보다는 직관
  • 사용자가 기억하는 정보를 줄임
  1.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 초보자와 전문가에 따른 개별 맞춤기능
  1. 미학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 인터페이스에 관련없는 정보가 나오지 않도록 콘텐츠와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정보를 제공
  1. 오류의 인식, 진단, 복구를 지원
  •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표시하고, 해결방법을 제안
  1. 도움말 및 설명문서
  • 추가설명이 없는 것이 좋지만, 상황에 따라 이해하는데 도운이 되는 문서를 제공

사용자 평가 기준 활용

  •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일 수 있지만,
    더 완성도 있는 기획을 위해도 쓰일 수 있다.
    설계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10가지 원칙을 확인한다면 사용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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