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
- 항상 고정된 값을 갖는 자료
- 값이 정해진 상수는 프로그램 실행 도중 변경할 수 없다.
실수형 상수
- 부동소수점형 상수라고도 한다.
- 실수형 상수는 double형을 기본 자료형으로 사용한다.
문자형 상수
- 단일 인용부호('')로 묶여있는 1개의 영문자나 숫자문자이다.
- 내부적으로 해당 문자의 ASCII 코드값이 사용된다.
EX) /n, /b ...
문자열 상수
- 이중 인용부호("")로 묶여 있는 복수개의 영문자와 숫자로 이루어진 상수
- 기억공간에 보관될때는 문자열 끝에 null문자('/0')가 추가된다.
변수
- 자료를 저장할 기억공간을 확보하고 이 공간에 이름을 붙인 것
- 프로그램 실행 도중 변할 수 있는 값이 저장되는 공간
- 변수 속에 들어가는 값들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다.
- 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그 변수를 선언하여 컴파일러가 기억공간에서 일정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변수의 특징
- 모든 변수는 이름이 있다. (= 변수명)
- 모든 변수는 정해진 자료형이 있다.
- 모든 변수는 할당된 값을 갖는다.
자료형
- 사용하는 자료의 형태
- 변수나 함수 등을 사용할 때 컴파일러가 기억공간을 마련하는데 사용되는 자료의 종류나 크기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
자료형의 종류
- 정수형 : int, short, long, unsigned(부호 없는 정수)
- 실수형 : float, double, long double
- 문자형 : char, unsigned char
변수 선언 시 고려해야할 사항
- 변수에 저장될 값의 크기(오버플로우 또는 언더플로가 발생하지 않게 해야한다.)
- 변수의 선언 위치(전역변수, 지역변수)
- 변수의 초기화(모든 변수는 변수 선언이 이루어지면 선언된 변수에 특정값을 부여해야하며, 이를 변수의 초기화라고 한다.)
선행처리기
- 컴파일 명령을 내렸을 때, 컴파일에 앞서 프로그램 선두에 선언된 지시자들을 미리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 #include(파일포함)
- #define(매크로 정의)
- #if, #else, #elif, #endif(조건부 컴파일)
선행처리기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
- 반드시 #으로 시작해야한다.
- 명령문 끝에는 세미콜론;이 붙지 않는다.
- 한 줄에 하나의 명령만 쓴다.
- 소스 프로그램의 첫 부분에 위치한다.
#include(파일 포함)
#include는 C언어에서 제공되는 헤더 파일(*.h)를 자신의 소스 파일에 읽어 들여 함께 컴파일 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형식 : #include <파일명> 또는 #include "파일명"
#define(매크로 정의)
- 매크로란 선행처리기 #define을 사용하여 단순 치환되는 자료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