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스터디에 참여하게 됐다. 스터디 팀장이 진행 중인 다른 스터디를 구경했는데, 팀장의 강의가 아주 마음에 들었다. 귀에 쏙쏙 들어왔다.스터디는 모든 팀원이 한 주에 정해진 진도까지 공부를 한 뒤 발표 준비까지 해오고 사다리 타기를 해서 당첨된 사람이 발표하는 룰이다
CS 스터디 2회차가 돌아왔다.오늘 분량은 CHAPTER 02 컴퓨터 구조의 1강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부터2강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까지.📘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rarr$ 데이터와 명령어소스 코드는 내부적으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와 명령어의 형태로
오늘은 3회차지만 분량이 많아져서 고봉밥이다.Chapter 2. 컴퓨터 구조(2) - CPU→ 레지스터레지스터는 CPU 안에 있는 작은 임시 저장장치CPU 안에는 다양한 레지스터들이 있고, 각기 다른 이름과 역할이 있음.프로그램을 이루는 데이터와 명령어가 프로그램의 실
오늘은 CS 스터디 4회차 진도는 Chapter 03(1)-(3)까지. 운영체제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다. 일단 운영체제의 큰 그림부터 알아보자. 운영체제는 정확히 어떤 것들을 해줄까? 그것을 알기 위해선 커널, 운영체제의 서비스, 시스템콜과 이중모드 를 알
CS 스터디 4회차 중 2번째 시간.📘 오늘은 프로세스와 스레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프로그램은 실행되기 전까지는 그냥 보조기억장치에 있는 데이터지만,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메모리에 적재되고 실행하는 그 순간 프로세스가 된다.이런 과정을 프로세스를 생성한다고
CS 스터디 4회차 마지막 챕터<3> 동기화와 교착 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프로세스와 스레드는 동시다발적으로 수행된다고 말했었다.이렇게 동시다발적으로 수행되는 프로세스와 스레드들은 서로 협력하면서 영향을 주고 받는다.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원의 일관성을 보장
CS Study 5회차가 밝았다.<4>-<6>까지.먼저 <4> CPU 스케줄링 부터 알아보자.📘 CPU 스케줄링$\\rarr$ 운영체제가 프로세스들에게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CPU 자원을 배분하는 것.CPU 스케줄링은 컴퓨터 전체 성능과도 직결되는 아주
이번엔 <5> 가상 메모리에 대해 공부해보자.이번 시간엔 운영체제가 메모리를 어떤식으로 관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물리 주소와 논리주소에 대해 알아보자.📌 물리 주소(physical address)$\\rarr$ 메모리의 하드웨어상 실제주소📌 논리
Chapter3 운영체제의 마지막<6> 파일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파일과 디렉터리는 모두 운영체제 내부에 있는 파일 시스템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이 관리해주는 대상들이다.한 컴퓨터 내에 여러 개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도 있다.파일과 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