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수 없는 M1 칩의 불편함

HipHack·2021년 6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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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은 설치가 반

플러터를 배워서 생애 최초로 앱 출시 한번 해보겠다는 큰 결심을 하고난 후로 거의 설치하느라 모든 에너지와 시간을 쏟고 있다. 언제 개발하냐는..
에러 메시지를 구글링 해보면 나오는 다양한 해결책으로 해결했다는 사람도 있고, 딱히 나에겐 해당되지 않아서 허탕치는 경우도 많고. 스택오버플로에서는 모두가 도와달라고 아우성인 느낌이다.

애플실리콘 M1의 엄청난 성능으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환호를 받고 있지만. 정작 개발 장비로는 x86 기반으로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서인지 아직 부족함 투성이다. ㅠㅠ

시행착오를 두번 반복하지 않기 위해 일단 간단하게 정리해 놓기로 한다.

CocoaPod

플러터는 pub.dev을 통해 많은 패키지들을 설치해서 사용하는데 이를 iOS 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CocoaPod 이 필요한 듯 하다. 둘의 관계는 잘 모르겠다. (나중에 확인해 보도록)

터미널 아이콘을 클릭해서 정보가져오기를 해서 Rosetta로 실행하도록 해야한다. 외부패키지를 설치하고나서 xcode에서 빌드할 때 디버그 에러가 왜 나는지 몰라서 종일 헤맨 시간이 너무 억울했다.

로제타로 터미널을 실행하고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고 나면 이후부터는 패키지설치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제 pub.dev의 패키지를 마음껏.

sudo gem install ffi

The emulator process for AVD was killed.

플러터는 아이폰,안드로이드 둘다 테스트 가능 해야해서 애플빠지만 어쩔 수 없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려다가 이걸로도 하루를 보냈다.

무슨 소린지 이해도 못할 에러. 그리고 다양한 해결썰들.

윈도우라면 한글 문제가 많은 듯 하고, M1이라면.. 에뮬레이터 패키지를 바꿔줘야 한다. 다들 x86으로만 설명들이 되어있다. 특히나 안드로이드 유저는 맥을 안쓸테니.. 그래서 생기는 문제인가 싶은 생각도 문득.

꼭 Recommended 아니라 other image의 arm64 용을 선택해야 한다. 꼭.
드디어 안드화면을 보게 된다.

이제 다시 유튜브 코딩따라하기 해보자. 또 무슨 에러가 나를 괴롭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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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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