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Scrum

hixkix59·2022년 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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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드맵

네트워크

  • 다수의 노드와 데이버 정보 연결되어 주고 받는 네트워크 시스템
  • 이더넷, G-PON, 프로토콜 및 표준 (IEEE, RFC, ITU-T)
  • 경제적인 요소 중요

임베디드 S/W

  • 구조 및 특징, 리눅스, 개발 환경/방법

네트워크 장비

  • 장비 개발 프로세스
  • 자사 장비군의 H/w, S/W 구조

✔ 네트워크

1. 이더넷

이더넷 물리계층
PHY, PMD, MAC
구리 vs 광통신
어떤 기술로 속도를 10Mbps ~ 10Gbps까지 끌어올렸는가
인코딩 기술 : NRZ, MLT-3, 4D PAM5, PAM16/DSQ128
노이즈 캔슬링, crosstalk, scramble

이더넷 패킷 스위칭
이더넷 프레임, L2 스위칭, VLAN, Qos, 기타

2. G-PON

광통신 원리 및 종류
구리선 통신, 광통신 차이
G-PON 특징
네트워크와 전송 차이, OLT와 ONT, TDM, active
TC 레이어
TDM 및 TC 레이어, OMCI 및 서비스 모델

3. 프로토콜 및 표준

configuration 하는 모델링 기법
L4 프로토콜 TCP, UDP, 라우팅 프로토콜

✔ 임베디드 S/W

1. 개요

특수성 (hw dependency, limited resource, fault tolerance/recovery)
부트로더 (u-boot, CPU register, ram 초기화, OS loading, command set for development)
BSP (Board Support Package)
memory mapped I/O (memory map of peripherals, register set, 메모리 영역에 I/O 디바이스 매핑)

2. 리눅스

커널 구조, 커널 드라이버 : 셸, 데몬, 유틸리티
커널 프로그래밍 : interrupt and bottom half, modular architecture, modular 구조, kernal-userhalf
디버깅 : user space, kernel space
개발 환경 : console, ethernet
개발 방법 :
build image- config, complie and link, fusing
rootfs including busybox
file system - cramsf, ramfs, jffs2, ubifs
peripherals: GPIO, serial, USB

3. 네트워크 장비

개발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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