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클래스
-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
- import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import된다
- String, Integer, System
- final로 선언되지 않은 일부 메서드들은 재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음
- 컴파일러가 extends Object를 추가한다
toString 메서드를 재정의하면,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title + ", "+ author;
}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 활용
equals() 메서드
- 두 인스턴스의 주소 값을 비교하여 true/false 값을 반환 (Heap 메모리의 주소가 같은지)
- 재정의해서 두 인스턴스가 동일한지 비교할 때 사용한다
- 인스턴스가 달라도 논리적으로 동일하면 true를 반환하도록 재정의 할 수 있다
같은 사번, 같은 학번, 같은 아이디의 회원 등등
hashCode() 메서드
- 인스턴스의 저장 주소를 반환
- 힙 메모리에 인스턴스가 저장되는 방식이 hash방식
- hash: 정보를 저장, 검색하는 자료구조
- 자료의 특정 값에 대한 저장 위치를 반환해주는 해시함수를 사용한다
clone() 메서드
- 객체의 원본을 복제하는 메서드
- 생성과정을 반복하지 않고 복제
- 객체의 정보가 동일한 또 다른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이므로 OOP에서 정보은닉, 객체 보호 관점에서 위배될 수 있다
- clone메서드의 사용을 허용하는 클래스에는 cloneable 인터페이스를 명시해준다
String 클래스
- String str = new String("abc"); //힙에 메모리가 생성되는 방법
String str = "abc"; //상수 풀에 생성되어있는 "abc"의 주소만 가져오는 방법
아래 방법으로 str을 생성하는 것들은 모두 주소가 같음
- 한번 생성된 String은 불변한다
String을 연결하면 연결된 새로운 String이 생성되는 것이다 = 메모리 낭비
String java = new String("java");
String android = new String("android");
System.out.println(System.identityHashCode(java)); //1435804085
java = java.concat(android);
System.out.println(System.identityHashCode(java)); //1784662007 으로 새로운 해시값을 갖는다
StringBuilder, StringBuffer 클래스
- 내부적으로 가변적인 char[]을 맴버 변수로 갖는다
- 문자열을 여러번 연결하거나 변경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char[]를 변경한다
- StringBuffer는 멀티 쓰레드 프로그래밍에서 동기화를 보장한다
- 단일 쓰레드 프로그래밍에서는 StringBuilder 사용을 권장한다
- toString() 메서드로 String을 반환한다
StringBuilder buffer = new StringBuilder(java);
System.out.println(System.identityHashCode(buffer));//1435804085
buffer.append(android);
System.out.println(System.identityHashCode(buffer));//1435804085 해시값이 동일하다
text block
- 문자열을 """ """ 사이에 이어서 만들 수 있음
- html, json 문자열을 만드는데 유용하다
String textBlock = """
hello
hi
how r u """;
System.out.println(textBlock);
Class 클래스 **
- 자바의 모든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컴파일 후 class 파일이 생성됨
- Class 클래스는 컴파일 된 class 파일을 로드하여 객체를 동적 로드하고, 정보를 가져오는 메서드가 제공됨
- Class.forName(String className) 클래스를 매핑해주는, 동적 로딩
String s = new String();
Class c = s.getClass(); //Object 메서드
- 동적 로딩: 컴파일 시에 데이터타입이 빌드되는 것이 아닌, 실행 중에 데이터 타입을 빌딩하는 방법이다
프로그래밍은 문자열 변수로 했다가 런타임 시에 원하는 클래스를 로딩해서 빌딩할 수 있다
컴파일 시에 타입이 정해지지 않으므로 동적 로딩 시 오류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Class의 newInstance() 메서드로 인스턴스 생성
-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클래스 정보를 활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클래스 정보 알아보기
- reflection 프로그래밍: Class 클래스를 사용해서 클래스의 정보를 알 수 있고, - 생성자, 변수, 메서드 등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식의 프로그래밍
- 로컬 메모리에 객체가 없는 경우, 원격 프로그래밍, 객체의 타입을 알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한다
- java.lang.reflect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 일반적으로 자료형을 알고 있는 경우엔 사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