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는 처리해야 할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예를 들어 클릭, 키보드 입력, 마우스 이동이 있다.
애플리케이션이 특정 타입의 이벤트에 대해 반응하여 어떤 일을 하고 싶다면 해당하는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를 브라우저에 알려 호출을 위임한다.
이벤트 헨들러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이벤트 헨들러 등록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 [40-01]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함수를 호출하도록 요청
$button.onclick = () => { alert('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이처럼 이벤트와 그에 대응하는 함수를 통해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이라 한다.
이벤트 타입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다. 약 200여가지가 있다.
이벤트 타입에 대한 상세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MDN Event reference
(자주 쓰이는 이벤트만 적어놓았습니다.)
이벤트 타입 | 이벤트발생시점 |
---|---|
click |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
dbclick | 마우스 버튼을 더블 클랙했을 때 |
mousedown |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
mouseup |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놓았을 때 |
mousemove | 마우스 커서를 움직였을 때 |
mouseenter | 마우스 커서를 HTML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 되지 않는다) |
mouseov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된다) |
mouseleave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 되지 않는다) |
mouseout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된다) |
이벤트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keydown | 모든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한다. |
keypress | 문자 키를 눌렀을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
keyup | 누르고 있던 키를 놓았을 때 한 번만 발생한다. |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브라우저에 의해 호출될 함수다.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이름은 onclick과 같이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다.
주의할 점은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참조가 아닌,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한다는 것이다.
[40-02]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sayHi('Lee')">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
console.log(`Hi! ${name}.`);
}
</script>
</body>
</html>
[40-06]
<!-- Angular -->
<button (click)="handleClick($event)">Save</button>
{ /* React */ }
<button onClick={handleClick}>Save</button>
<!-- Svelte -->
<button on:click={handleClick}>Save</button>
<!-- Vue.js -->
<button v-on:click="handleClick($event)">Save</button>
window 객체와 Document, HTMLElement 타입의 DOM 노드 객체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를 가지고 있다.
이벤트 헨들러 프로퍼티의 키는 이벤트 헨들러 어트리뷰트와 마찬가지로 onclick과 같이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함수를 바인딩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객체인 이벤트 타겟
과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인 이벤트 타입
그리고 이벤트 핸들러
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
이벤트 핸들러는 대부분 이벤트를 발생시킬 이벤트 타킷
에 바인딩한다.
하지만 반드시 이벤트 타킷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 타킷 또는 전파된 이벤트를 캐치할 DOM 노드 객체
에 바인딩한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도 결국 DOM 노드 객체의 이벤트 객체의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로 변환되므로 결과적으로 동일하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은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의 HTML과 자바스크립트가 뒤섞이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40-08]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하나의 이벤트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을 바인딩할 수 있다.
// 첫 번째로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는 두 번째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재할당되어
// 실행되지 않는다.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ed 1');
};
// 두 번째로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ed 2');
};
</script>
</body>
</html>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40-09]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 $button.onclick = function () {
// console.log('button click');
//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40-10]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button click');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버튼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2개의 이벤트 핸들러가 모두 호출된다.
동일한 HTML 요소에 addEventListener를 이용하여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이때 이벤트 핸들러는 등록된 순서대로 호출된다.
[40-11]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동일한 요소에서 발생한 동일한 이벤트에 대해
//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1]button click');
});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2]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40-12]
단, 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통해 참조가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를 중복 등록하면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등록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handleClick = () => console.log('button click');
// 참조가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를 중복 등록하면 하나의 핸들러만 등록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button.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script>
</body>
</html>
addEventListener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EventTarget.prototype.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한다.
단, addEvene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와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가 일치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는다.
[40-13]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handleClick = () => console.log('button click');
// 이벤트 핸들러 등록
$button.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 이벤트 핸들러 제거
//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와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 전달한 인수가 일치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는다.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true); // 실패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 성공
</script>
</body>
</html>
[40-17]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handleClick = () => console.log('button click');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 등록
$button.onclick = handleClick;
//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할 수 없다.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하여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한다.
$button.onclick = null;
</script>
</body>
</html>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40-18]
<!DOCTYPE html>
<html>
<body>
<p>클릭하세요. 클릭한 곳의 좌표가 표시됩니다.</p>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 클릭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function showCoords(e) {
$msg.textContent = `clientX: ${e.clientX}, clientY: ${e.clientY}`;
}
document.onclick = showCoords;
</script>
</body>
</html>
[40-19]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html, body { height: 100%; }
</style>
</head>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경우 event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는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지 못한다. -->
<body onclick="showCoords(event)">
<p>클릭하세요. 클릭한 곳의 좌표가 표시됩니다.</p>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 클릭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function showCoords(e) {
$msg.textContent = `clientX: ${e.clientX}, clientY: ${e.clientY}`;
}
</script>
</body>
</html>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 사앹에 따라 다양한 타입의 이벤트 객체가 생성된다.
Event, UIEvent, MouseEvent 등은 모두 생성자 함수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이벤트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40-21]
<!DOCTYPE html>
<html>
<body>
<script>
// 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foo 이벤트 타입의 Event 객체를 생성한다.
let e = new Event('foo');
console.log(e);
// Event {isTrusted: false, type: "foo", target: null, ...}
console.log(e.type); // "foo"
console.log(e instanceof Event); // true
console.log(e instanceof Object); // true
// Focus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focus 이벤트 타입의 FocusEvent 객체를 생성한다.
e = new FocusEvent('focus');
console.log(e);
// FocusEvent {isTrusted: false, relatedTarget: null, view: null, ...}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click 이벤트 타입의 MouseEvent 객체를 생성한다.
e = new MouseEvent('click');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 0, screenY: 0, clientX: 0, ... }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keyup 이벤트 타입의 KeyboardEvent 객체를
// 생성한다.
e = new KeyboardEvent('keyup');
console.log(e);
// KeyboardEvent {isTrusted: false, key: "", code: "", ctrlKey: false, ...}
// Input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change 이벤트 타입의 InputEvent 객체를 생성한다.
e = new InputEvent('change');
console.log(e);
// InputEvent {isTrusted: false, data: null, inputType: "", ...}
</script>
</body>
</html>
이처럼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도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다.
그리고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되는 프로토타입으로 구성된 프로토타입 체인의 일원이 된다.
공통 프로퍼티 | 설명 | 타입 |
---|---|---|
type | 이벤트 타입 | string |
target |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요소 | DOM 요소 노드 |
currentTarget | 이벤트 헨들러가 바인딩된 DOM요소 | DOM 요소 노드 |
eventPhase | 이벤트 전파 단계 | number |
bubbles | 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 | boolean |
cancelable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 | boolean |
defaultPrevented | preventDefault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취소했는지 여부 | boolean |
isTrusted |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인지 여부 | boolean |
timeStamp | 이벤트가 발생한 시각(1970/01/01/00:00:0부터 경과한 밀리초(ms)) | number |
click, dblclick, mousedown, mouseup, mousemove, mouseenter, mouseleave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다음과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갖는다.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 alKey, ctrlKey, shiftKey, button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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