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 데브코스 회고 #2

호벌·2023년 11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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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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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전 간단일기

영상강의의 길이가 길어졌고 길어짐에 따라 다른 학습의 시간이 짧아진 감이 없지않다. 하지만 오히려 CSS부분이 정말많이 부족하다는걸 직감했고 특강에서 강사님이 말씀해주신대로 명시도, 초기값을 주말에 정리해보는시간을 가져야겠다.

📖핵심학습

비동기 - Promise , async, await

부족함을 직접 마주하기 위한 내용정리

면접에서 위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라고 한다면..

학습 전 내가 할 수 있던 대답

Promise는 객체이며 resolve와 reject의 콜백함수를 인수로 전달하고 비동기의 처리가 완료되었을 때 성공한다면 resolve를 실패한다면 reject를 반환한다.
async 는 함수 앞에 작성하며 await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await은 비동기함수 앞에 작성하며 try-catch를 통해 반드시 에러처리를 해줘야한다.

대답이 말이안된다. ㅋㅋㅋㅋㅋ

학습 후 내가 할 수 있는 대답

11.08 모자딥 스터디 이후 정리할 예정
학습한내용 + 스터디에서 공유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해봄

Promise

프로미스는 객체이며 비동기를 처리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소위 말하는 콜백헬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const promise = new Promise((resolve , reject) => {
	if(/*성공*/){
      resolve()
    }else{
      reject()
    }
})

프로미스의 인자로는 (resolve , reject) => {}의 콜백함수가 들어가며 콜백함수 내부에서 비동기 처리를 수행하고 수행한 결과값에 따라 resolve함수와 reject함수를 호출한다.

프로미스의 상태는 settled 에서 실행 결과에 따라 fulfilled , rejected 로 변한다.

new Promise(url)
  .then(res => console.log(res)) // resolve
  .catch(err => console.err(err)) // reject
  .finally(() => console.log('bye'))

프로미스에는 then , catch , finally 와 같은 후속처리 메소드가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리턴값이 프로미스이기 때문에 체이닝으로 연결된다.

4L 회고

어제는 KPT회고 방법론을 선택했으니 오늘은 4L회고 방법론을 통해 회고를 진행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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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풀 코어타임을 진행하고있다.
🕐 학습시간이 길어진것 같아 마음에 든다.
1. 09:00 ~ 11:30
2. 13:00 ~ 19:00
3. 22:15 ~ 25:00

멋쟁이들 화이팅 👊

Lacked

CSS강의를 꾸준히 듣고 있지만 강의시간 대비 효율을 못내고 있는것 같다.
기본기가 부족해서 인것 같다.

Learned

CSS 및 비동기 + 부족한 부분을 알아냈다?

Longed for

부족하다는것을 자각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부족한 부분은 채우면 그만이고 내가 현재 진행할 수 있는 부분들이 빠지지 않는게 중요하다.

🔥느낀점

코어타임시간이 길어지다보니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하게된다.
의외로 오전, 저녁 코어타임은 집중이 상당히 잘되는데 오히려 낮 코어타임이 집중이 잘 안되는 느낌이다.
당장 내일부터 CSS과제를 해내야하는데 시간분배를 정말 잘해야겠다.. ㅋㅋ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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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8일

호벌님 낮 코어타임 시간도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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