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 데브코스 회고 #3

호벌·2023년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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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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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전 간단일기

폭풍같은 CSS 클론 과제가 끝났고 scss의 활용도가 떨어지긴 하지만 화면의 레이아웃, 부족했던 CSS들의 체계(?)를 이해할 수 있는시간이 되었기에 만족한다. 많은 분들의 응원이 힘이 되는 순간이었다. 🐻(본인입니다. 곰인가..?) 이해된 CSS를 바탕으로 노션 레이아웃잡고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겠다고 생각했다. 다시한번 팀 에다마메 🥔 감사합니다

지난 회고 추가정리

비동기 - Promise , async , await

부족했던 부분에서 학습 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

Q . Promise , async , await 에 대해 설명하시오

A . Promise는 객체의 형태이며 resolve와 reject를 매개변수로 갖는 비동기 콜백함수를 인자로 인자로 받아 생성된다. 콜백함수 내의 비동기 처리가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resolve함수를 실행하고 실패한다면 reject함수를 실행한다.
async await은 async가 선언되어있는 함수내에서 await을 사용하면 작업이 수행될때까지 기다리며 동기적으로 처리된다. 또한 예외처리를 위해서는 .catch()보다 try-catch구문을 사용한다.

라고 작성했는데 GPT 가 8점 정도라고 합니다 7점에서 올랐네요 ;;

대답에서 부족한 내용

  1. Promise의 라이프 사이클
    pending : 대기상태
    settled : 수행상태 (fullfiled , rejected)
  2. Chaining
    Promise객체는 Promise객체를 반환하기에 체이닝이 가능하다.
  3. Promise의 에러핸들링
    .catch()를 통해 에러를 처리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모르고 있던게 아니라 10점 만점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

학습이후에 생긴 궁금한 부분

Promise는 비동기적 동작을 다루는 객체이다. 근데 왜 async await를 사용하여 동기적으로 동작하게 하는가? 실질적으로 재사용성, 유지보수, 에러처리와 같은 부분에서 강점이 있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동기와 비동기의 경계선을 이해하면 다시한번 정리해야겠다.

KPT회고

K : Keep

  • 과제를 진행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
  • 내가 이해하지 못한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한 것

P : Problem

  • 강의시간이 길어지다보니 일정이 밀리는 느낌이 살짝 있다.
  • 코테에 대한 압박이 있다.

T : Try

  • 위의 부담감을 살짝 안고 타입스크립트 스터디를 잘 진행하겠다.
  • CSS강의를 잘 마무리해서 노션에 옷입히기를 잘 해보겠다 !
  • 현재 벌려놓은 일들이 하나씩 마무리되면 코테도 Start.!

🔥느낀점

교육과정을 진행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배우고 자극을 많이 받기에 굉장히 만족하는중이다. 주말엔 절대 책을 펴지 않지만 등대는 항상켜져있고 그들덕에 자극받아 컴퓨터에 앉아 공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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