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는 C++ 과는 달리 처음부터 객체 지향 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또한, 자바는 가상 머신(JVM)을 사용하여 어느 운영체제에서나 같은 형태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현재 자바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입니다.자바는 C
변수(variable)란 데이터(data)를 저장하기 위해 프로그램에의해 이름을 할당받은 메모리 공간을 의미합니다.즉, 변수란 데이터(data)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하며, 이렇게 저장된 값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자바에서는 변수뿐만 아니라 클래스, 메소드
dd
19) 조건문
모든 자바 프로그램은 자바 가상 머신(JVM)을 통해서 실행됩니다.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JVM은 운영 체제로부터 해당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받습니다.이렇게 할당받은 메모리를 JVM은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관리합니다.메소드(m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객체(Object)로 취급하여, 이러한 객체가 바로 프로그래밍의 중심이 됩니다.객체(Object)란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객체의 상태(state)와 행동(beha
29) 메소드의 개념
자바에서 패키지(package)란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이렇게 서로 관련이 있는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함께 묶음으로써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또한, 협업 시 서로 작업한 클래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름 충돌 문제까지도 패키지를
클래스의 필드(field)란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를 의미합니다.클래스 내에서 필드는 선언된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클래스 변수(static variable)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지역변수(local variable)
상속이란 기존의 클래스에 클래스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재정의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이러한 상속은 캡슐화, 추상화와 더불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구성하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상속을 이용하면 기존에 정의되어 있는 클래스의 모든 필드와 메소드를
다형성(polymorphism)이란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가지 타입으 가질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자바에서는 이러한 다형성을 부모 클래스 타입의 참조 변수로 자식 클래스 타입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하여 구현하고 있습니다.다형성은 상속, 추상화와 더불어 객체 지
java.lang 패키지는 자바에서 가장 기본적인 동작을 수행하는 클래스들의 집합입니다.따라서 자바에서는 java.lang 패키지의 클래스들은 import 문을 사용하지 않아도 클래스 이름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java.lang 패키지 중에서도 가
자바에서 제네릭이란 데이터의 타입을 일반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제네릭은 클래스나 메소드에서 사용할 내부 데이터 타입을 컴파일 시에 미리 지정하는 방법입니다.이렇게 컴파일 시에 미리 타입 검사를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집니다.클래스나 메소드 내부에서 사용되는 객
57)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개념
자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자바 문법에 맞지 않게 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 하려고 하면, 자바 컴파일러는 문법 오류(syntax error)를 발생시킵니다.또한, 자바 문법에는 맞게 작성되었다 하더라도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예상하지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자바에서는 파일이나 콘솔의 입출력을 직접 다루지 않고, 스트림 이라는 흐름을 통해 다룹니다. 스트림이란 실제의 입력이나 출력이 표현된 데이터의 이상화된 흐름을 의미합니다.즉, 스트림은 운영체제에 의해 생성되는 가상의 연결고리를 의미하며, 중간 매개자 역할을 합니다.Ja
프로세스(process)란 단순히 실행 중인 프로그램(program)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즉,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에 의해 메모리 공간을 할당받아 실행 중인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데이터와 메모리 등의 자원 그리고 스레드로
람다 표현식(lambda expression)이란 간단히 말해 메소드를 하나의 식으로 표현한 것 입니다.메소드람다 표현식위의 예제처럼 메소드를 람다 표현식으로 표현하면, 클래스를 작성하고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자바에서는 클래스의 선
Java SE 8부터 추가된 스트림 API는 앞서 출력 수업에서 살펴본 스트림과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자바에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 배열이나 컬렉션을 사용합니다.이렇게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반복문이나 반복자(iterator)를 사용하여 매
JDK 1.0에서는 Date 클래스를 사용하여 날짜에 관한 처리를 수행했습니다.하지만 Date클래스는 현재 대부분의 메소드가 사용을 권장하지 않고(deprecated)있습니다.JDK 1.1부터 새롭게 제공된 Calendar 클래스는 날짜와 시간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다운영체제에 독립적이다.클래스로 이루어져 있다.서블릿(Servlet)과 JSP(Jav Sever Pages)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운영체제에 독립적이다.객체지향언어이다.비교적 배우기 쉽다.자동 메모리 관리네트워크와 분산처리를 지원한다. 멀티쓰
값(data)을 잘 다루는 것변수란,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변수타입 :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등등 변수의 초기화반드시 변수를 초기화해야한다.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자원이므로 전에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저장된 알 수 없는 값이 남아 있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하여 1996년 1월에 공식적으로 발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자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라는 것이다.자바로 작서오딘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종류에 관계없이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체제에 따라 프로그램을 전혀
실제 세계는 사물(객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사물간의 상호작용이다. 객체지향 이론 (캡상추다)캡슐화상속추상화다향성 관점 3가지재사용성유지보수중복된 코드의 제거코드 작성시 유의사항 프로그래밍 : 설계 + 코드작성객체지향 개념에 얽매여서 프로그램을
Chapter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2 1. 상속(inheritance) 1.1 상속의 정의와 장점 1.2 클래스간의 관계 - 포함관계 1.3 클래스간의 관계 결정하기 1.4 단일상속(single inheritance) 1.5 Object클래스 - 모든 클
1. 예외처리 1.1 프로그램 오류 1.2 예외 클래스의 계층 구조 1.3 예외 처리하기 - try - catch 문 1.4 try - catch 문에서의 흐름 1.5 예외의 발생과 catch의 블록 1.6 예외 발생시키기 1.7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