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클래스 개념공부

까만호랭·2023년 8월 2일
1

클래스는? = 자동차 공장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며 전체적인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한다.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는 이유(설계도를 통해 제품을 만듬)
: 설계도를 통해 제품을 만드는 이유와 같다고 생각
==> 하나의 설계도를 잘 만들어 놓으면 제품을 만드는 일을 쉬워진다!!

객체(Object) = 공장에서 만드려는 자동차

클래스(설계도)에서 만들고자 하는 것(제품)-->맘대로 사용하고 싶어서
클래스에서 선언된 모양 그대로 생성된 실체


클래스의 객체를 사용한다 =>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을 사용한다.
이때 속성은 전역변수, 기능은 메소드를 뜻한다.

인스턴스(Instance) 공장에서 만들어진 자동차들 중 하나

객체가 인스턴스를 포함한 개념 같음 & 주로 Main창에서 만듬
클래스가 자동차 공장이라면 그 공장을 통해 만들어진 자동차(객체) 하나하나를 클래스의 인스턴스 라고 생각
클래스 내에 만들어진 객체들이 인스턴스

생성자

생성자는 객체 생성 및 호출과 동시에 전역변수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한다.
생성자를 초기화하지 않을 경우 자동적으로 생기지만 생략되서 보이지 않음
전역변수 초기화 : 전역변수를 선언만하고 값을 주지 않을 경우 Main창에서 객체 생성과 동시에 전역변수를 초기화시킴
클래스와 이름이 같고 반환형이 없는 메소드임
생성자 오버로딩 : 생성자 이름이 같고 매개변수만 다른 경우를 뜻함
==> 여러 가지 형태로 만들땐 생성자를 오버로드하여 여러개 만들어야함
생성자 오버로딩 시 this.변수를 사용해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구분해주기!!

한마디로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한 것이므로 클래스에는 객체의 모든 속성과 행위가 담겨져있다.
클래스(설계도)로부터 객체(제품)을 생성하면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전역변수)와 행위(메소드)를 가진 객체가 만들어진다.
이때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 라고 부르며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객체이며 클래스 타입으로 선언되었을 때 객체라고 부른다.

profile
남들과 함께 발자국을 남기는 까만호랭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