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02/28 TIL, 회고

woobaeh·2022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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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hievement Goals

  • 클래스와 인스턴스라는 용어를 이해할 수 있다.
    • new 키워드의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다.
      let avante = new Car('hyudndai', 'avante', 'black');
    • class 키워드의 사용법을 이해할 수 있다.
      Class Car {
      	constructor(brand, name, color) {
      		// 인스턴스가 만들어 질 때 실행되는 코드
      	}
      }
    • 현실 세계의 모델을 바탕으로 클래스의 메서드와 속성을 디자인할 수 있다.
      Class Student {
      	constructor(name, age, height, weight)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height = height;
      		this.weight = weight;
      	}
      }
      
      let student1 = new Student('woo', '30', '174', '75')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캡슐화
      •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것
      • 은닉: 구현은 숨기고, 동작은 노출시킴
      • 느슨한 결합에 유리: 언제든 구현을 수정할 수 있음
    • 상속
      • 기본 클래스(base class)의 특징을 파생 클래스(derive class)가 상속받는다(부모/자식)
    • 추상화
      • 내부 구현은 아주 복잡한데, 실제로 노출되는 부분은 단순하게 만든다는 개념
    • 다형성
      • 같은 이름의 메소드 상속받더라도 각각 다르게 작동 할 수 있다.

    Must know concepts

     
  • 추상화와 캡슐화는 어떻게 다른가요?
    - 캡슐화가 코드나 데이터의 은닉에 포커스가 맞춰져있다면, 추상화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필요하지 않은 메소드 등을 노출시키지 않고, 단순한 이름으로 정의하는 것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Interface)란 무엇일까요?
    - 클래스의 구현하는 작동을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추상화 한 것.
    - JavaScript에서 class 키워드를 사용하면, 메소드의 은닉이 가능한가요?
    - 캡슐화 되어서 가능 하다.
    	- JavaScript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할 수 있다.
    • Prototype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 prototype 은 유전자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Inheritance)의 개념을 이해하고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
    • 상속관계를 가진 현실 세계의 모델을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
    • 클래스 상속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상속되는 속성과 메소드들은 각 객체가 아니라 객체의 생성자의 prototype
        이라는 속성에 정의
    • Prototype chain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__proto__

      Must know concepts

      • 추상화와 캡슐화는 어떻게 다른가요?
        • 캡슐화가 코드나 데이터의 은닉에 포커스가 맞춰져있다면, 추상화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필요하지 않 은 메소드 등을 노출시키지 않고, 단순한 이름으로 정의하는 것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Interface)란 무엇일까요?
        • 클래스의 구현하는 작동을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추상화 한 것.
      • JavaScript에서 class 키워드를 사용하면, 메소드의 은닉이 가능한가요?
        • 캡슐화 되어서 가능 하다.
  • JavaScript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할 수 있다.
    • Prototype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 prototype 은 유전자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Inheritance)의 개념을 이해하고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
    • 상속관계를 가진 현실 세계의 모델을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
    • 클래스 상속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상속되는 속성과 메소드들은 각 객체가 아니라 객체의 생성자의 prototype
        이라는 속성에 정의
    • Prototype chain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__proto__

Sprint Review

  •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의 차이
    • 클래스: 일종의 설계도로써 예(붕어빵틀), 연관되어있는 메소드와 변수의 집합

    • 객체 : 소프트웨어 세계 안에서 구현해야 할 대상, 아직 어떠한 메모리도 차지 하지 않음

    • 인스턴스: 클래스를 통해 구현해야할 객체가 실제로 구현된 구체적인 실체, 메모리로 할당

      ⇒ 인스턴스는 객체와 같거나 객체에 포함된다고 생각 가능.

  • 생성자(constructor)가 하는 일
    • 객체를 생성할 때 항상 실행되는 것으로, 객체를 초기화해주기 위해 맨 처음 실행되는 메소드이다.
  • prototype의 의미
    • JS 개체가 서로 기능을 상속하는 매커니즘.
  • prototype에 어떤 것들이 포함?
  • new 키워드 사용 시의 this의 의미
    • new 키워드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그 인스턴스가 this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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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을 통하여 파이를 훨씬 크게 키울 수 있다. WIN - 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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