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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Cel Shading 적용
후이재
·
2020년 8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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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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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E4]졸업 프로젝트 VR게임(2020.03~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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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적 표현을 위해 Cel Shading을 적용할것임
무엇을 원하는가
만화적 표현(단순 텍스쳐, outline)
강아지 시선을 표현하는 흑백 material적용
Cel Shading을 왜?
사정상 모든 Actor를 제작할 수 없음 => 게임 그래픽의 통일성을 위해 Cel Shading 이용
만화적인 그림체로 심미성 상승
해보고 싶었음
Cel Shading 과정
Diffuse를 추출한 후 Light Buffer를 이용하여 LUT를 적용해, 단계 음영 추가
예제를 보면 Sky Color를 반영하는 등 세부적인 옵션이 존재
Specular를 덧대어 입체적인 표현
Out Line은 Custom Depth Buffer에서 Sobel Operator 알고리즘을 사용
과정만 이해하고 Git Hub의 Cel Shading을 구현해둔 프로젝트의 Material을 이주시켜 사용했음
최근 Epic Games에서 올려준 Cel Shading Tutorial을 보고 하나씩 따라해보고 싶지만, 해야할게 너무 많아 일단 미뤄둠
마지막 부분에 Desaturation을 추가하여 흑백표현으로 마무리
Post Processing
Cel Shading Material은 post processing으로 설정
그러고 Post Proces Volume의 Post Process Material로 추가함
Stencil Shader 효과도
가져온 해당 Cel Shader의 Depth Buffer를 보면, 반투명한 물체는 알아서 Shader에서 제외가 되더라
그래서 신호등의 불빛이 나오는 Mesh의 성질을 바꿔 불빛만 색을 가지도록 적용했음
후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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