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액트의 이벤트 시스템은 HTML 이벤트와 인터페이스가 동일하기 때문에 사용법이 비슷합니다.
나머지 이벤트는 리액트 메뉴얼(https://facebook.github.io/react/docs/events.html)을 참고하세요.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
(e) =>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
/>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
/>
<button onClick={
()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이벤트를 처리할 때 렌더링을 하는 동시에 함수를 만들어서 전달해 주는 방법 대신 함수를 미리 준비하여 전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성능상으로는 차이가 거의 없지만, 가독성은 훨씬 높습니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handleChange = this.handleChange.bind(this);
this.handleClick = this.handleClick.bind(this);
}
handleChange(e)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handleClick()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함수가 호출될 때 this는 호출부에 따라 결정되므로, 클래스의 임의 메서드가
특정 HTML 요소의 이벤트로 등록되는 과정에서 메서드와 this의 관계가 끊어져 버립니다.
이 때문에 임의 메서드가 이벤트로 등록되어도 this를 컴포넌트 자신으로 제대로 가리키기 위해서는 메서드를 this와 바인딩(binding)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바인딩하지 않는 경우라면 this가 undefined를 가리키게 됩니다.
현재 constructor 함수에서 함수를 바인딩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메서드 바인딩은 생성자 메서드에서 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하지만 이 작업을 불편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새 메서드를 만들 때마다 constructor도 수정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 작업을 좀 더 간단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바벨의 transform-class-properties 문법을 사용하여 화살표 함수 형태로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input이 여러 개 일때는 event 객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e.target.name 값을 사용하면 됩니다. onChange 이벤트 핸들러에서 e.target.name은 해당 인풋의 name을 가리킵니다. 지금은 message겠죠? 이 값을 사용하여 state를 설정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username: '',
message: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e.target.name]: e.target.value
});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username + ': ' + 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username: '',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객체 안에서 key를 [ ]로 감싸면 그 안에 넣은 레퍼런스가 가리키는 실제 값이 key 값으로 사용됩니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username: '',
message: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e.target.name]: e.target.value
});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username + ': ' + 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username: '',
message: ''
});
}
handleKeyPress = (e) => {
if(e.key === 'Enter') {
this.handleClick();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onKeyPress={this.handleKeyPress}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
const [username, setUsername] = useState('');
const [message, setMessage] = useState('');
const onChangeUsername = e => setUsername(e.target.value);
const onChangeMessage = e => setMessage(e.target.value);
const onClick = () => {
alert(username + ': ' + message);
setUsername('');
setMessage('');
};
const onKeyPress = e => {
if (e.key === 'Enter') {
onClick();
}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Usernam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Messa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EventPractice.js (useState사용)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
const [form, setForm] = useState({
username: '',
message: ''
});
const { username, message } = form;
const onChange = e => {
const nextForm = {
...form, // 기존의 form 내용을 이 자리에 복사한 뒤
[e.target.name]: e.target.value // 원하는 값을 덮어 씌우기
};
setForm(nextForm);
};
const onClick = () => {
alert(username + ': ' + message);
setForm({
username: '',
message: ''
});
};
const onKeyPress = e => {
if (e.key === 'Enter') {
onClick();
}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