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프로젝트] - Free Gallery

Lee Jeong Min·2021년 9월 5일
18
post-thumbnail

이 글은 1주일이 안되는 시간동안 진행한 미니프로젝트와 배우고 느낀점에 대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 프로젝트 시작

8월 30일부터 9월 3일 까지 약 1주일 동안 그동안 배운 HTML과 CSS, Sass, Webpack등을 활용하여서 각 조만의 미니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사실 발표 자료를 금요일 12시까지 올려야 하고 발표를 4시에 진행하였기 때문에 금요일은 발표 준비를 하는 시간이었고, 그 전 목요일의 경우 HTML&CSS 기술면접을 준비해야했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은 거의 3일밖에 되진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8월 27일에 수업이 일찍 끝나고 어떤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고민하였는데 최종적으로 정한 목표는 배운 걸 사용하되, 멋있고 화려하게 구현하자고 생각하여 자유롭게 사진을 올리는 웹페이지를 만들자(html과 sass, js만 사용하였기 때문에 실제로 올릴 순 없고 정적인 페이지이다) 라고 결정을 내렸다.

🎇 미니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첫 화면 및 웹 페이지 보러가기

페이지를 처음 들어가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첫 화면 뿐만 아니라 최대한 움직이고 화려한 요소들을 넣기 위해서 애니메이션 효과들을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반응형으로 만들어서 width가 768 사이즈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UI가 바뀌게 된다.

페이지의 모든 요소를 보고 싶다면 아래의 페이지로..
Free Gallery

📌 프로젝트 과정에서 담당한 부분

인트로 영상

이 UI는 야놀자 UI를 참고하였는데 이 웹 페이지가 사진 갤러리임을 말하고 싶어 pixabay에서 제공하는 무료 동영상 중 사진과 관련된 동영상을 가져왔다.

처음 개발할 때에는 화면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정사각형이 아닌 비율이 다른 비율이었는데 css로 비율을 조정해보다가 안되어서 결국엔 프로젝트 팀원인 강희님이 동영상 비율을 편집하여 1:1 비율로 만들어 정사각형 모양으로 만들 수 있었다.

인기사진

이 UI는 모달창을 이용하여 만들었는데 wai-aria의 best practice를 참고하였다. 페이지가 반응형이기 때문에 width를 768아래로 줄여서 보면 새로운 배치를 볼 수 있다.

사진 취향의 animation

인기사진 부분에서 나의 사진 취향 알아보러 가기 버튼을 누르면 위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페이지에서 유저가 사진을 클릭하였을 시, 자신이 어떤 사진을 클릭하였는 지 알기 쉽게 하기 위해 hover 속성과 애니메이션을 주었다.

☠️ 진행 과정 중 생긴 난제

내가 맡은 부분은 위 뿐만 아니라 lighthouse 점수개선 또한 있었는데, 이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다가 결국 답을 찾아 해결하게 되었다.

Lighthouse

페이지가 어느정도 완성되고 난 후, Google Lighthouse를 이용하여 페이지 점수를 측정해보았다.

최적화 전

왼쪽은 데스크탑 버전이고 오른쪽은 모바일 버전이다. 각각 94점과 88점이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만든 페이지의 취약 부분은 CLS부분이었다. 어떤 부분이 CLS점수를 악화시키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이미지에 고정적인 크기를 주지 않아서였다.

처음에 궁금했던게, 이미지에 고정적인 크기를 주게되면 반응형인 웹페이지에서 어떻게 반응형으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을 까? 였는데 html의 img태그에 width, height 속성으로 이미지의 크기를 주게되면 나중에 css가 입혀지면서 반응형 크기에 맞게 속성을 줄 수 있다고 알게되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이미지마다 속성을 주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여전히 CLS의 점수는 다음과 같았다.

그래서 다시한번 진단결과로 돌아가 문제를 찾던중 body요소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부분과 관련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 개발자 도구의 performance 탭에 들어가 확인을 하였는데

처음 스타일링이 되지 않은 페이지가 렌더링 된후, 스타일링이 된 페이지가 다시 한번 렌더링이 되어 총 2번의 렌더링이 발생하고있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아래 그림과 같이 webpack의 html plugin을 사용하면서 처음에 스타일링이 되지않은 html이 만들어져서 렌더링 된후, 웹팩에서 스타일까지 번들링된 html이 재 렌더링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 부분을 처음에 webpack을 적용한 정적인 파일들을 만들고, 그 이후에 프로젝트를 실행시키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최적화 후

최적화 전보다 훨씬 점수가 좋아졌다. seo의 경우 meta태그를 추가하여 개선시켰고, accessibility의 경우 라이트하우스에서 명도대비에 문제가 있다고 하여 그 부분을 개선시켰다.

💡 배운점 & 느낀점

협업

레포지토리 주소: https://github.com/hustle-dev/Front-end_MiniProject

git flow를 활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얼마나 이것이 협업하는데 편하고 좋은 것인지 알게되었다. 처음에 main과 develop브런치를 만들어 팀원들은 개발 시에 feature 브런치를 만들어 그곳에 작업을 하고 다시 자신의 develop브런치에 머지를 하였다. 그 후에 풀리퀘를 보내 머지를 하였는데 이런 머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conflict를 해결하고, 다른 팀원이 만든 코드를 받으면서 어떤식으로 협업하는 지 잘 알게 되었다.

성능 고려 시각

Lighthouse를 이용해서 점수를 측정하고 어느 부분이 부족한 지 파악하여 이 부분을 개선해 나가면서 성능적인 부분을 고려할 수 있는 시각을 많이 갖추게 되었던 것 같다. 또한 개선 과정에서 performance탭을 거의 처음으로 사용해보았는데 좀 더 이 부분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profile
It is possible for ordinary people to choose to be extraordinary.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9월 5일

멋있네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9월 12일

ligth house 점수 계산 하는 건 한 번도 안해봤는데 적용해보고 최적화 해봐야겠습니다... 잘 읽었어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