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me
임Packet
임Tip!
TCP : 신뢰성, 연결지향적
UDP : 비신뢰성, 비연결성, 실시간
- TCP의 경우 신뢰성 있는 통신을 보장
- 따라서 데이터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여러 스위치 라우터 등을 거치면서 데이터가 잘못 전달되는 현상이나 전달이 안되는 경우 오류 제어나 흐름 제어를 통해 신뢰성 있는 데이터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함
- TCP는 연결시
3-way hanshaking
방식으로 목적지와 상호 패킷을 교환하여 연결하며 연결을 종료할 때는4-way hanshaking
방식을 사용- 신뢰성 연결과 전달을 보장하는 만큼 중간의 확인과정을 거치고 연결을 계속 유지해야되기 때문에 그만큼의 리소스가 더 들어감
- UDP 프로토콜의 경우 비연결형 프로토콜로서 데이터를 빠르게 전달하는데에 초점
- 따라서 UDP는 목적지에 데이터가 제대로 전달 되었는지 조차 확인하지 않으며 그냥 전송하면 끝
- 이렇게만 말하면 이걸 왜 쓰냐고 할 수 있는데 비연결을 지향하고 데이터를 전달할 때 TCP에 비해 오버헤드가 적음
- 그래서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이 필요할 때보다 스트리밍같이 연속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에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