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남현우·2022년 7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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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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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이 글에서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을 말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재사용 가능한 해결책을 모아 일컫는 말이다.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코드가 아니라, 개념이나 서술, 템플릿과 같은 형태로 형식화되어있으며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동 패턴, 동시실행 패턴 등의 분류로 그룹화되어있다.

생성 패턴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에 관련된 디자인 패턴 분류이다.
아래와 같은 패턴들로 구성되어있다.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빌더(Builder Pattern)
  •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 프로토타입(Prototype)
  • 싱글턴(Singleton)

구조 패턴

구조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내는 디자인 패턴 분류이다.
아래와 같은 패턴들로 구성되어있다.

  • 어댑터(Adapter)
  • 브리지(Bridge)
  • 컴포지트(Composite)
  • 데코레이터(Decorator)
  • 퍼사드(Facade)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프록시(Proxy)

행동 패턴

행동 패턴은 개발에서 특정 행동을 해야할 때, 클래스나 객체의 상호작용과 책임에 대한 디자안 패턴 분류이다.
아래와 같은 패턴들로 구성되어있다.

  •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ty)
  • 커맨드(Command)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반복자(Iterator)
  • 중재자(Mediator)
  • 메멘토(Memento)
  • 옵저버(Observer)
  • 상태(State)
  • 전략(Strategy)
  •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 비지터(Vis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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