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NutritionFacts (int servingSize, int sodium, int fat, int carbohydrat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odium = sodium;
this.fat = fat;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this.servings = servings;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tritionFacts nutritionFacts = new NutritionFacts(140, 8, 100, 0, 35);
}
}
chip.setServingSize(100);
chip.setServings(1);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필수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static class Builder{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ize;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
.calories(100).sodium(35).carbohydrate(27).build();
빌더 패턴은 명명된 선택적 매개변수를 흉내낸 것 이다. (C#의 예제)
유효성 검사가 가능하다.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if (val == null || val.equals(""))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sodium is empty");
sodium = val;
return this;
}
각 계층의 클래스에 관련 빌더를 멤버로 정의한다.
추상 클래스는 추상 빌더를 갖게한다.
public abstract class Pizza {
public enum Topping {HAM, MUSHROOM, ONION, PEPPER, OLIVE}
final Set<Topping> toppings;
// 자기 자신의 하위 타입을 받는 빌더 : 재귀적 타입 한정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Objects.requireNonNull(topping));
return self();
}
abstract Pizza build();
// 시뮬레이트한 셀프 타입 관용구 => 자바에는 self 타입이 없어 우회 방법
protected abstract T self(); // 하위 클래스에서는 형변환 없이 메서드 연쇄 지원 가능
}
// 생성자에서 빌더를 받음
Pizza(Builder<?> builder) {
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
public static <T> T requireNonNull(T obj) {
if (obj == null)
throw new NullPointerException();
return obj;
}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private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 토핑을 세팅
size = builder.size;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Objects.requireNonNull(size);
}
// 공변 반환 타이핑 : 하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정의한 반환 타입이 아닌
// 하위 타입을 반환하는 기능
@Override
public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
public class Calzone extends Pizza {
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
private Calzone(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auceInside = builder.sauceInside;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boolean sauceInside = false;
public Builder sauceInside() {
sauceInside = true;
return this;
}
// 공변 반환 타이핑 : 하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정의한 반환 타입이 아닌
// 하위 타입을 반환하는 기능
@Override
Pizza build() {
return new Calzone(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
NyPizza pizza = new NyPizza.Builder(SMALL)
.addTopping(HAM).addTopping(ONION).build();
Calzone calzone = new Cazone.Builder()
.addTopping(HAM).sauceInside().bui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