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자라기 (2)

HyeBin, Park·2022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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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자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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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자라기 (2)

달인이 되는 비결

인간은 평생 세수와 양치질을 꾸준하게 반복하는데 왜 달인이 안 될까요?

  • 동기가 부족합니다.
    • 이를 잘 닦는 것은 일정 수준만 되면 더 잘하고자 하는 동기가 없습니다.
    • 주변에 양치질과 세수 달인을 목표로 하는 분이 흔한가요?
    • 치과에 다녀와서 양치질을 꼼꼼히 하자 라고 작심을 해도 개선되지 않습니다.
  • 피드백을 제때 받지 못합니다.
    • 내가 한 양치질에 대해 어디가 부족한지 정확한 피드백을 제때 받지 못합니다.
    • 한 일년 닦다가 치과에 가서 의사에게 한소리 듣는 정도로 느린 피드백을 받습니다.
    • 내가 뭘 잘했는지 못했는지 알지 못하고 실력도 늘지 않습니다.
  • 단순한 반복만 한다고 해서 달인이 될 수 없습니다.
    • 특정 영역에서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양치질 하듯 수십 년을 단순히 반복해 온 것은 아닌지 반문해봅시다.

특정 영역에서 개인이 성취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퍼포먼스는 경험을 오래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에릭손

알고리즘 문제를 열심히 풀었을 때가 생각이 났다. 알고리즘 문제를 열심히 풀면서 실력은 늘어갔다 하지만 어느정도 늘고나서 정체가 생기는 느낌이였다. 난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주지 않았다. 문제를 풀지 못했다면 다른 풀이를 보고 아 이렇게 하는 구나 라고 생각만하고 넘어가고 내가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을 하려했는지, 이 접근 방법이 왜 틀렸는지 다음에는 어떤식으로 접근하면 좋을지에 대해 스스로 피드백을 주지 않았다. 그래서 난 어느 순간까지만 실력이 늘었고 제자리에 머물러있었던 것 같다.

수십 년 동안 전문가가 안 되는 비결

믿을 수 있는 직관이 형성되기 위해 특정 조건이 필요하다.

  • 타당성
    • 직관이 적용되는 영역에 어느 정도 인과관계와 규칙성이 존재해야 한다.
    • 예측가능성이라 말할 수도 있습니다.
    • 포커 게임 자체는 운이 작용하기 때문에 불확실한 면이 있지만 타당성이 높아서 전문성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 일정한 규칙이 있고, 상대의 카드를 예측가능하다.
  • 피드백
    • 자신이 내린 직관적 판단에 대해 빨리 피드백을 받고 이를 통해 학습할 기회가 주어지는 환경이 갖춰져야 한다.
    • 피드백이 부족한 직업으로 공항의 보안검사대 조사원을 들 수 있다. 자신이 오늘 얼마나 실수 했는지 아는 방법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 내과 의사보다 외과 의사가 전문성이 더 많이 누적된다. 왜냐하면 자신의 실수를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알 수 있기 때문에

타당성을 높이려면 ?

  • 변수를 제한하고 실험을 하면서 규칙성과 인과관계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면 된다.

피드백을 높이려면 ?

  • 동료나 상사, 고객에게, 혹은 내가 개발하는 프로그램에서 직접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구하면 된다.

당신이 제자리 걸음인 이유

  •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의도적 수련이 중요한다.
  • 의도적 수련이 되려면?
    • 나의 실력과 작업의 난이도가 비슷해야한다.
    • 이때, 인간이 몰입을 경험한다고 한다. 이때 최고 수준의 집중력을 보이고, 덕분에 퍼포먼스나 학습 능력이 최대치가 될 수 있다.
    • 또한 최고 수준의 행복감을 경험한다는 흥미로운 사실이 발견되었다.
  • 언어학자 크라센의 입력가설 i + 1 이론
    • 현재 언어학습자의 언어 수준을 i라고 할 때 딱 한단계 높은 i+1 수준의 입력이 주어질때에만 언어 능력이 유의미하게 진전한다는 이론
  • 교육학의 인지 부하 이론
    • 학습 시 불필요하게 인지적인 부담을 주면 어떤 것도 제대로 학습하기 어렵다.

제자리 걸음에서 벗어나려면 ?

  •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 방법 : a1 실력 낮추기
    • 작업의 난이도는 그대로 두고 실력을 낮추는 전략
    • 같은 난이도의 체력 훈련을 하지만 팔과 다리에 모래주머니를 달고 운동하기
    • 프로그래머의 경우 평상시 즐겨 쓰던 보조 도구를 일부러 안 쓰는것
      • 마우스를 즐겨 쓴다면 키보드로만 개발하기
      • 디버그를 사용하지 않아보기
    • 지루하던 작업이 몰입하는 작업이 되고 실력도 늘 수 있습니다.
  •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 : a2 난이도 높이기
    • 실력은 그대로 두고 난이도를 높이는 전략
    • 이소룡은 무술을 너무 잘하기 때문에 3분 이내에 이긴다는 자신만의 제약을 추가했다.
    • 하루만에 개발하라고 주어진 업무를 한 시간만에 할 수 있는 방법 고안해보기, 100rps면 되는 시스템을 1000rps 기준으로 만들기, 새로운 언어로 진행해보기
    • 남들보다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내가 직접 만들어 쓰는 나만의 도구, 방법 만들기
  •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 : b2 실력 높이기
    • 사회적 접근 : 나보다 뛰어난 전문가의 도움을 얻는다.
      • 짝 프로그래밍, 튜토리얼 문서 보며 따라가보기
    • 도구적 접근 : 능력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 도구를 찾아 쓴다.
      • 디버거, 자동 통합 도구, 코드 분석툴,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
    • 내관적 접근 : 비슷한 일을 했던 경험을 머릿속에서 되살려보기
      • 비유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자기효용감이 증대하면서 스스로 인식하는 자기 실력이 향상되기 쉽고 몰입영역으로 들어가기 좋다.
  •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 : b1 난이도 낮추기
    • 자신이 맡은 일의 가장 간단하면서 핵심적인 결과물, 즉 아기버전을 첫 번째 목표로 삼는다.
      • 테트리스를 만들어야 한다면 일단 화면에 사각형을 그려보자
    • 4인치 반사경을 만든 다음에 6인치 반사경을 만드는 것이 6인치 반사경을 하나 만드는 것 보다 빠르다.

메타 인지 전략

  • 자기가 지금 어떤 상태인지 살피는 알아차림
  • 일신우일신 : 나날이 새롭게 한다. 계속적인 자기 혁신과 계발의 의미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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