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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String배열로 표현된 격자모양의 입력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3 ≤ board의 길이 ≤ 100
3 ≤ board의 원소의 길이 ≤ 100
board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
문자열은 ".", "D", "R", "G"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빈 공간, 장애물, 로봇의 처음 위치, 목표 지점을 나타냅니다.
"R"과 "G"는 한 번씩 등장합니다.
전형적인 BFS를 통한 탐색이다.
문제만의 특이점이라고 한다면 2가지가 있다.
1. 출발점의 좌표를 직접 찾아야 한다.
2. 상하좌우의 방향 중 `한칸`을 이동하는것이 아니라, 특정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최대 칸`을 이동한다.
그리고 문제에서 목표 위치에 도착했을때, 최소 이동횟수를 구하는 것이므로, 특정 좌표를 방문했다 라는 정보를 표시할 때 Boolean 배열이 아닌 Int배열로 바로 depth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while문을 2개 사용해서 depth를 관리할 수도 있다.)
int depth = 0;
while(!q.isEmpty()){
int size = q.size();
while(size-- > 0){
// do something
}
depth++;
}
코드의 주석을 따라가보자.
import java.util.*;
class Point{
int x;
int y;
Point(int a, int b){
x = a;
y = b;
}
}
class Solution {
int N,M;
int[] dx = {-1, 1, 0, 0};
int[] dy = {0, 0, -1, 1};
public int solution(String[] board) {
N = board.length;
M = board[0].length();
int[][] visit = new int[N][M];
Queue<Point> q = new ArrayDeque();
// 우선 출발점의 좌표를 찾는다.
for(int i = 0 ; i < N; ++i){
String s = board[i];
for(int j = 0 ; j < M; ++j){
if(s.charAt(j) == 'R'){
q.add(new Point(i,j));
visit[i][j] = 1;
break;
}
}
}
// 도착지점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1을 반환.
int answer = -1;
while(!q.isEmpty()){
Point cur = q.poll();
// 현재 지점이 도착지점인가?
if(board[cur.x].charAt(cur.y) == 'G'){
answer = visit[cur.x][cur.y] - 1;
break;
}
// 4가지 방향으로 탐색해본다.
for(int d = 0 ; d < 4; ++d){
int nextX = cur.x + dx[d];
int nextY = cur.y + dy[d];
while(true){ // 해당 방향으로 최대한 끝까지 이동해본다.
if(isInRange(nextX, nextY) && board[nextX].charAt(nextY) != 'D'){
nextX += dx[d];
nextY += dy[d];
}else{
// 현재 지점은 보드 밖이거나, 장애물이 있는 지점이다. 직전의 좌표가 이동할 수 있는 좌표이다.
nextX -= dx[d];
nextY -= dy[d];
break;
}
}
// 해당 지점에 방문한적이 없다면, 해당 지점에서 탐색한다.
if(visit[nextX][nextY] == 0){
q.add(new Point(nextX, nextY));
visit[nextX][nextY] = visit[cur.x][cur.y] + 1;
}
}
}
return answer;
}
public boolean isInRange(int x, int y){
if(0 <= x && x < N && 0 <= y && y < M)
return true;
return fal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