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
- Color: 카메라 센서가 가지는 가장 독특한 특징
- 사람의 눈과 동일하게 데이터 표현 가능
- 색은 상대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패턴 인식 관점에서는 비효율적인 정보
- 빛을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HSV, RGB Color model
- 시신경
- 시신경에는 색을 구분하는 세포 cone이 존재한다.
- L(red), M(green), S(blue) 세포들은 10:5:1 비율로 존재한다.
빛의 물리학
- Spectrum
- 전자기 스펙트럼으로 파장에 따른 색을 표현할 수 있다.
- 환경에 따라 인식되는 색을 간단하게 설명할 방법은 없다.
- 유용한 제약 조건: 정규분포를 가진 물리적 스펙트럼만 고려하는 것
- Phothons: 빛의 양, 클수록 밝은 것
- Mean: 특정 빛, 어느 빛이 많이 들어오는가
- Variance: Saturation, 해당 빛으로 얼마나 몰려 있는가, 얼마나 선명한가
- Area: Brightness, Values, Intensity
- The Physics of Light
- 빨간색 레이저 포인터는 긴 파장 쪽에 좁은 영역으로 그래프가 형성된다.
- 백색 형광등은 넓은 영역에 골고루 그래프가 형성된다.
선형 색공간
- RGB color model: 사람의 시신경과 동일하게 빛의 삼원색으로 표현하여 계산이 용이하다.
- 삼원색의 값이 주어졌을 때 색을 표현하는 방법
color=αR+βG+γB
0≤α,β,γ≤1
- 길이가 1인 정육면체로 색을 표현할 수 있다.
- [0,255]→[0,1.0]
- Gray scale: (h,w,1)
- Color: (h,w,3)
- (0,0,0)과 (1.0,1.0,1.0)을 연결하는 직선은 gray scale을 의미한다.
- RGB 모델 영상 표현
- 한 픽셀의 값 f(i,j)=[r,g,b]로 표현할 수 있다.
- 각 채널은 fr,fg,fb로 표현한다.
- 흰색 이미지는 R, G, B 모두에서 흰색, 즉 255로 표현된다.
- HSI color model: 이중 콘으로 색을 표현하는 비선형 색공간
Computer Vision에서 color의 쓰임
- Color histograms는 image matching에 사용된다.
- 조명의 영향으로 더이상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 Image Segmentation
- Color 정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
- text 정보, 깊이 정보와 융합하여 사용된다.
- Skin detection(비효율적)
- Robot 스포츠
- 유니폼 추적에 용이하지만 찾고 싶은 대상의 색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제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