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그냥 개발자
태그 목록
전체보기 (185)알고리즘(164)BFS(45)시뮬레이션(32)완전탐색(22)DFS(16)JavaScript(12)구현(10)백트래킹(8)운영체제(8)다이나믹프로그래밍(8)수학(7)이분탐색(6)투포인터(5)그래프(5)그리디(4)동적계획법(4)배열돌리기(3)순열(3)정렬(3)브루트포스(3)트리(3)다익스트라(3)(3)(3)스택(2)lower bound(2)메모이제이션(2)피보나치(2)MST(2)LRU(2)메모리(2)LFU(2)배열(2)Event(2)SWEA(2)GCD(2)LCM(2)누적합(2)방문체크(2)최단거리(2)비트연산자(2)자바스크립트(2)자료구조(2)upper bound(2)TreeMap(1)이진완전트리(1)배열인덱스(1)SJF(1)우선순위큐(1)HashSet(1)모니터(1)교착 상태(1)상호배제(1)데드락(1)은행가 알고리즘(1)Array.prototype.map()(1)고정분할(1)플로이드와샬(1)가변분할(1)버디(1)Cleaning Strategy(1)파일시스템(1)디스크 스트라이핑(1)SCAN(1)Sector Queueing(1)특정순열(1)Load Control(1)RAID(1)SLTF(1)Second Chance(1)FCFS(1)하노이의 탑(1)거듭제곱(1)N-Queen(1)Working set(1)C-SCAN(1)PFF(1)LOOK(1)Page Buffering(1)Eschenbach(1)NUR(1)N-step SCAN(1)FIFO(1)버퍼링(1)세그먼테이션(1)SSTF(1)재귀(1)무한스크롤(1)시간복잡도(1)리액트를 다루는 기술(1)문자열(1)sessionStorage(1)localstorage(1)정규표현식(1)clock(1)반응형(1)연결리스트(1)이진탐색트리(1)프로세스(1)동기화(1)인터럽트(1)페이징(1)가상메모리(1)최대공약수(1)2진법(1)공간복잡도(1)유클리드 호제법(1)최소공배수(1)진법변환(1)10진법(1)16진법(1)8진법(1)자료형(1)모든순열(1)다음순열(1)이전순열(1)이분그래프(1)스레드(1)부분수열(1)MOD(1)무한루프(1)BigDecimal(1)try catch(1)tlb(1)유저모드(1)부팅(1)커널모드(1)리액트(1)세마포어(1)(1)스케줄링(1)comparator(1)유니온파인드(1)제곱근(1)정수판별(1)자바(1)조합(1)html(1)다음큐(1)async(1)Map(1)class(1)error(1)소수(1)크루스칼(1)disjoint set(1)await(1)modal(1)리스트(1)퍼블리싱(1)event loop(1)분할정복(1)비트마스크(1)비트마스킹(1)코드포스(1)Flexbox(1)행렬(1)Throttling(1)Debouncing(1)Event deligation(1)Lazy loading(1)Web storage API(1)Event propagation(1)시맨틱(1)지연로딩(1)링크드리스트(1)
post-thumbnail

[운영체제] 10. 디스크와 스케쥴링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전원이 끊겨도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저장 매체이며 여러 장의 원판 디스크로 이루어져있다. 회전축에 의한 회전 동작과 붐(Boom)에 의한 전후 동작으로 헤드(Head)를 위치시켜 읽기 또는 쓰기를 수행한다.트랙(

2020년 6월 1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운영체제] 9. 파일시스템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저장 장치에 연관된 정보의 논리적 저장 단위필드(Field)데이터의 기본 요소로서 단일 값을 가지는 단위레코드(Record)관련된 필드를 모아놓은 것으로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하나의 단위로 취급더미(Pile) 파일일

2020년 6월 1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운영체제] 8. 가상 메모리의 관리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요구 정책(Demand Fetch)적재해야 할 요구가 있을 때 적재예측 적재(Anticipatory Fetch)참조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페이지를 미리 적재디스크 입출력시 인접한 몇 개의 페이지들을 한 번에 적

2020년 6월 1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운영체제] 7. 가상 메모리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가상메모리는 제한된 크기의 메모리를 다양한 프로세스들이 분할, 적재, 반납을 통해서 실제의 크기보다 더 크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프로그램을 같은 크기(페이지)나 논리 단위로(세그먼트) 나누어 메모리에 적

2020년 6월 1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운영체제] 6. 메모리 관리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적재 기법(Fetch Strategy)프로세스에게 메모리를 언제 할당할 것인가?배치 기법(Placement Strategy)프로세스들을 메모리 공간 어디에 적재할 것인가?교체 기법(Replacement Strateg

2020년 6월 1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운영체제] 5. 교착 상태(Deadlock)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둘 이상의 프로세스가 각자가 가지고 있던 자원을 보유한 채로 외부적 조치가 없는 한 영원히 그 상태에서 기다리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기아(Starvation)와는 다르게 외부적 조치가 없이는 벗어날 수 없다.선점

2020년 6월 1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운영체제] 4. 병행 프로세스와 동기화

OS? Oh Yes! 책을 바탕으로 학습한 내용입니다.상호배제는 경쟁 상태의 병행 프로세스간 임계 자원에 속하는 공유 자원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 임계 영역(Critical Section)에 한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진입하도록 하는 것이다.병행 프로세스는 메모리 위에 동

2020년 6월 12일
·
0개의 댓글

[BOJ 2957] 이진 탐색 트리 (Java)

BOJ 2957 이진 탐색 트리가장 먼저 시도한 것은 문제에 나와있는 슈도코드를 그대로 옮겨보았다. 하지만 당연히 시간초과, 최악의 경우에 O(N^2)의 시간복잡도를 가지기 때문이다.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모르겠어서 찾아봤더니 이진 탐색 트리의 삽입 연산에는 규칙이 있었

2020년 6월 6일
·
0개의 댓글

[BOJ 1765] 닭싸움 팀 정하기 (Java)

BOJ 1765 닭싸움 팀 정하기이 문제는 다음의 두 조건이 핵심인데 그 중에서도 두 번째 조건이 중요하다.내 친구의 친구는 내 친구이다.내 원수의 원수도 내 친구이다.그래프 상에서 type이 F인 간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친구다. 따라서 첫 번째 조건인 친구의 친구는

2020년 6월 5일
·
0개의 댓글

[BOJ 1184] 귀농 (Java)

BOJ 1184 귀농완전탐색인데 합을 구하는 것에서 시간을 줄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부분합까지는 생각해냈는데 어떻게 완전 탐색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내지 못했다. 다른 분의 해설을 보고서 무릎을 탁 쳤다. 왜 꼭지점을 기준으로 해볼 생각은 못했을까... 항상 기존의

2020년 6월 4일
·
0개의 댓글

[BOJ 1194] 달이 차오른다, 가자. (Java)

BOJ 1194 달이 차오른다, 가자.항상 느끼는 것인데 BFS에서 방문체크는 활용이 무궁무진한 것 같다.가장 기초적인 방문체크는 해당 좌표에 이전에 방문한 적이 있는지 확인한다.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특정 시간에 해당 좌표를 방문한 적 있는가이 문제에서는 특정

2020년 6월 4일
·
0개의 댓글

[BOJ 16971] 배열 B의 값 (Java)

BOJ 16971 배열 B의 값습관적으로 바로 완전탐색을 시도해봤으나 실패!천천히 살펴보니 규칙성이 있었다. 다음 규칙은 행과 열 모두에 적용된다.A, B, C, D 행이 있을 때 이 행이 끝에 있는 행이라면행의 합은 (A + D) + 2(B + C)A, B, C, D

2020년 6월 3일
·
0개의 댓글

[BOJ 16935] 배열 돌리기3 (Java)

BOJ 16935 배열 돌리기3배열 인덱스의 연산을 통해서 배열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구현은 여기저기서 많이 등장하는 중요한 요소다. 차근차근 직접 인덱스를 써보면 금방 규칙을 찾을 수 있다.반전시키기 (상하, 좌우)상하 반전의 경우에는 바깥 반복문에 열 인자를,

2020년 6월 2일
·
0개의 댓글

[SWEA 5650] 핀볼 게임 (Java)

SWEA 5650 핀볼 게임각 블록별로 들어온 방향에 따른 나가는 방향을 분기웜홀을 페어로 관리하여 바로바로 이동시켜주기벽에 부딪히는 경우(맵을 벗어나는 경우) 좌표를 바꾸지 않고 방향만 바꾸면 벽 바로 앞에 0이 아닌 다른 것이 있는 경우 무시되어 올바르게 작동하지

2020년 6월 2일
·
0개의 댓글

[SWEA 5644] 무선 충전

SWEA 5644 무선 충전한 때 정말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했던 무선 충전, 오늘 풀어보니 엄청 쉬운 문제였다... 그 때는 정말 생각의 힘이 부족했던 것 같다.기본적인 구조는주어진 시간만큼 진행한다.현재 위치에서 사용자 A, B가 충전한다.이동한다.충전은 어떻게 할까

2020년 6월 1일
·
0개의 댓글

[SWEA 5658] 보물상자 비밀번호 (Java)

SWEA 5658 보물상자 비밀번호배열 돌리기4개의 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어진 숫자들의 길이 / 4 하여 변 마다 16진수 -> 10진수로 만들기내림차순 정렬이 필요하다면 set -> list로 옮기는 것이 좋다. Collections.reverseOrder()이

2020년 6월 1일
·
0개의 댓글

[BOJ 16931] 겉넓이 구하기 (Java)

BOJ 16931 겉넓이 구하기굉장히 재밌는 문제다. 간단하면서 아이디어를 가지고 푸는 문제는 퀴즈를 푸는 것 처럼 재밌다. 구현 때문에 힘든일도 없고...이 문제는 구조적으로 나눠서 단순화 시키는 것이 핵심이다.위, 아래의 면은 가리는 것이 없기 때문에 N M 2

2020년 6월 1일
·
0개의 댓글

[SWEA 4012] 요리사 (Java)

SWEA 4012 요리사삼성상시역테 기출 문제 중에서도 이렇게 두 팀을 나누는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그 때도 약했는데 지금도 상당히 멘붕이 왔었다. 침착하게 풀면 금방 풀것인데 어떤 방식으로 나눠볼까 고민하다가 시간이 너무 많이 흘렀다. 다음부터는 이 문제에서 사용

2020년 6월 1일
·
0개의 댓글

[SWEA 4008] 숫자 만들기 (Jav a)

SWEA 4008 숫자 만들기주어진 연산자를 모두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모든 순서를 구한다.연산을 수행하고 최댓값과 최솟값의 차이를 구한다.연산자의 개수가 주어진 상황이기에 카운팅배열을 사용하였다.어떤 것의 순열을 구할지 잘 생각하자 (숫자 또는 연산자)

2020년 6월 1일
·
0개의 댓글

[SWEA 5653] 줄기세포배양 (Java)

SWEA 5653 줄기세포배양줄기세포의 초기 상태를 큐에 넣는다.번식상태의 줄기세포는 우선순위 큐에 넣고 나머지는 다시 큐에 넣는다.우선순위 큐로 BFS를 수행하며 번식하고 새로운 줄기세포는 큐에 넣는다.갓 번식된 줄기세포는 비활성화 상태다.주어진 시간 동안 반복한다.

2020년 6월 1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