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운영체제와 컴퓨터

코난·2024년 6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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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의 역할과 구조

운영체제의 역할

  • CPU 스케쥴링과 프로세스 관리
  • 메모리 관리
  • 디스크 파일 관리
  • I/O 디바이스 관리

운영체제의 구조

유저 프로그램이 맨 위에 있고 그 다음으로 GUI, 시스템콜, 커널, 드라이버가 있으며 가장 밑에 하드웨어가 있는 구조. 여기서 GUI, 시스템콜, 커널, 드라이버 부분이 바로 운영체제를 지칭함. GUI가 없고 CU만 있는 리눅스 서버도 있음!

시스템콜

운영체제가 커널에 접근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이며 유저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커널 함수를 호출할 때 씀.

유저 프로그램이 I/O 요청으로 트랩을 발동하면 올바른 I/O 요청인지 확인한 후 유저 모드가 시스템콜을 통해 커널 모드로 변환되어 실행됨.

예를 들어 I/O 요청인 fs.readFile()이라는 파일 시스템의 파일을 읽는 함수가 발동했다고 가정.
이때 유저 모드에서 파일을 읽지 않고 커널 모드로 들어가 파일을 읽고 다시 유저 모드로 돌아가 그 뒤에 있는 유저 프로그램의 로직을 수행함. 이 과정을 통해 컴퓨터 자원에 대한 직접 접근을 차단할 수 있고 프로그램을 다른 프로그램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음.

프로세스나 스레드에서 운영체제로 어떠한 요청을 할 때 시스템콜이라는 인터페이스와 커널을 거쳐 운영체제에 전달됨.
이 시스템콜은 하나의 추상화 계층임. 그렇기에 이를 통해 네트워크 통신이나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낮은 단계의 영역 처리에 대한 부분을 많이 신경쓰지 않고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modebit
    시스템콜이 작동될 때 modebit을 참고해서 유저 모드와 커널 모드를 구분함. modebit은 1 또는 0의 값을 가지는 플래그 변수임. 카메라, 키보드 등 I/O 디바이스는 운영체제를 통해서만 작동해야 함. 카메라를 켜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유저 모드를 기반으로 카메라가 켜진다면,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았는데 공격자가 카메라를 갑자기 켤 수 있는 등 나쁜 짓을 하기 쉬움.
    물론 커널 모드를 거쳐 운영체제를 통해 작동한다고 해도 다 막을 수 없으나 운영체제를 통해 작동해야 막기 쉬움. 이를 위한 장치가 modebit이고 0은 커널모드, 1은 유저모드임.
    유저 프로그램이 카메라를 이용하려고 할 때 시스템콜을 호출하고 modebit을 1에서 9으로 바꾸며 커널 모드로 변경한 후 카메라 자원을 이용한 로직을 수행함. 그 이후 modebit을 0에서 1로 바꿔서 유저 모드로 변경하고 이후 로직을 수행함.

  • 유저 모드
    유저가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을 제한적으로 두며 컴퓨터 자원에 함부로 침범하지 못하는 모드

  • 커널 모드
    모든 컴퓨터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드

  • 커널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이자 시스템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보안, 메모리, 프로세스, 파일 시스템, I/O 디바이스, I/O 요청 관리 등 운영체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함.

컴퓨터의 요소

컴퓨터는 CPU, DMA 컨트롤러, 메모리, 타이머, 디바이스 컨트롤러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CPU

산술논리연산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로 구성되어 있는 컴퓨터 장치를 말하며 인터럽트에 의해 단순히 메모리에 존재하는 명령어를 해석해서 실행하는 일꾼.

관리자 역할을 하는 운영체제의 커널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려 프로세스로 만들면 일꾼인 CPU가 이를 처리함.

제어장치

프로세스 조작을 지시하는 CPU의 한 부품. 입출력장치 간 통신을 제어하고 명령어들을 읽고 해석하며 데이터처리를 위한 순서를 결정함.

레지스터

CPU 안에 있는 매우 빠른 임시기억장치를 가리킴. CPU와 직접 연결되어 있으므로 연산 속도가 메모리보다 수십 배에서 수백 배까지 빠름.
CPU는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레지스터를 거쳐 데이터를 전달함.

산술논리연산장치

덧셈, 뺄셈 같은 두 숫자의 산술 연산과 배타적 논리합, 논리곱 같은 논리 연산을 계산하는 디지털 회로임.

CPU의 연산 처리

  1. 제어장치가 메모리에 계산할 값을 로드함. 또, 레지스터에도 로드함.
  2. 제어장치가 레지스터에 있는 값을 계산하라고 산술논리연산장치에 명령함.
  3. 제어장치가 계산된 값을 다시 '레지스터에서 메모리로' 계산한 값을 저장함.

인터럽트

어떤 신호가 들어왔을 때 CPU를 잠깐 정지시키는 것을 말함. 키보드, 마우스 등 IO 디바이스로 인한 인터럽트, 0으로 숫자를 나누는 산술 연산에서의 인터럽트, 프로세스 오류 등으로 발생함.

인터럽트가 발생되면 인터럽트 핸들러 함수가 모여 있는 인터럽트 벡터로 가서 인터럽트 핸들러 함수가 실행됨. 인터럽트 간에는 우선순위가 있고, 우선순위에 따라서 실행되며, 인터럽트는 하드웨어 인터럽트,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두 가지로 나뉨.

  • 인터럽트 핸들러 함수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핸들링하기 위한 함수. 커널 내부의 IRQ를 통해 호출되며 request_irq()를 통해 인터럽트 핸들러 함수를 등록할 수 있음.

  • 하드웨어 인터럽트
    하드웨어 인터럽트는 키보드를 연결한다거나 마우스를 연결하는 일 등의 IO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를 말함.
    이때 인터럽트 라인이 설계된 이후 순차적인 인터럽트 실행을 중지하고, 운영체제에 시스템콜을 요청해서 원하는 디바이스로 향해 디바이스에 있는 작은 로컬 버퍼에 접근하여 일을 수행함.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트랩이라고도 하며 프로세스 오류 등으로 프로세스가 시스템콜을 호출할 때 발동함.

DMA 컨트롤러

I/O 디바이스가 메모리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 장치를 뜻함. CPU에만 너무 많은 인터럽트 요청이 들어오기 때문에 CPU 부하를 막아주며 CPU의 일을 부담하는 보조 일꾼이라고 보면 됨. 하나의 작업을 CPU와 DMA 컨트롤러가 동시에 하는 것을 방지함.

메모리

전자회로에서 데이터나 상태, 명령어 등을 기록하는 장치를 말하며, 보통 RAM을 일컫어 메모리라고도 함. CPU는 계산을 담당하고, 메모리는 기억을 담당함.
공장에 비유하면 CPU는 일꾼, 메모리는 작업장이며, 작업장의 크기가 곧 메모리의 크기임. 작업장이 클수록 창고에서 물건을 많이 가져다놓고 많은 일을 할 수 있듯이 메모리가 크면 클수록 많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음.

타이머

몇 초 안에는 작업이 끝나야 한다는 것을 정하고 특정 프로그램에 시간 제한을 다는 역할을 함.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그램이 작동할 때 제한을 걸기 위해 존재함.

디바이스 컨트롤러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는 IO 디바이스들의 작은 CPU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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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커졌어도, 머리는 그대로... 하지만 불가능을 모르는 명탐정 현아! 진실은 언제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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