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키의 뒷마당에는 특정 수의 양이 있다. 그가 푹 잠든 사이에 배고픈 늑대는 마당에 들어와 양을 공격했다.
마당은 행과 열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모양이다. 글자 '.' (점)은 빈 필드를 의미하며, 글자 '#'는 울타리를, 'o'는 양, 'v'는 늑대를 의미한다.
한 칸에서 수평, 수직만으로 이동하며 울타리를 지나지 않고 다른 칸으로 이동할 수 있다면, 두 칸은 같은 영역 안에 속해 있다고 한다. 마당에서 "탈출"할 수 있는 칸은 어떤 영역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간주한다.
다행히 우리의 양은 늑대에게 싸움을 걸 수 있고 영역 안의 양의 수가 늑대의 수보다 많다면 이기고, 늑대를 우리에서 쫓아낸다. 그렇지 않다면 늑대가 그 지역 안의 모든 양을 먹는다.
맨 처음 모든 양과 늑대는 마당 안 영역에 존재한다.
아침이 도달했을 때 살아남은 양과 늑대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첫 줄에는 두 정수 R과 C가 주어지며(3 ≤ R, C ≤ 250), 각 수는 마당의 행과 열의 수를 의미한다.
다음 R개의 줄은 C개의 글자를 가진다. 이들은 마당의 구조(울타리, 양, 늑대의 위치)를 의미한다.
하나의 줄에 아침까지 살아있는 양과 늑대의 수를 의미하는 두 정수를 출력한다.
6 6
...#..
.##v#.
#v.#.#
#.o#.#
.###.#
...###
0 2
8 8
.######.
#..o...#
#.####.#
#.#v.#.#
#.#.o#o#
#o.##..#
#.v..v.#
.######.
3 1
9 12
.###.#####..
#.oo#...#v#.
#..o#.#.#.#.
#..##o#...#.
#.#v#o###.#.
#..#v#....#.
#...v#v####.
.####.#vv.o#
.......####.
3 5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nput = sys.stdin.readline
def bfs(x, y):
q = deque([(x, y)])
o = 0
v = 0
while q:
x, y = q.popleft()
for i in range(5):
nx = x + dx[i]
ny = y + dy[i]
if 0 <= nx < n and 0 <= ny < m and not visited[nx][ny]:
if graph[nx][ny] == '#':
continue
elif graph[nx][ny] == 'v':
v += 1
elif graph[nx][ny] == 'o':
o += 1
q.append((nx, ny))
visited[nx][ny] = 1
return o, v
if __name__ == '__main__':
n, m = map(int, input().split())
graph = []
visited = [[0 for _ in range(m)]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n):
graph.append(list(input().rstrip()))
dx = [0, -1, 1, 0, 0]
dy = [0, 0, 0, -1, 1]
sheep, wolf = 0, 0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if not visited[i][j] and graph[i][j] != '#':
s, w = bfs(i, j)
if s > w:
sheep += s
else:
wolf += w
print(sheep, wolf)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m):
if not visited[i][j] and graph[i][j] != '#':
s, w = bfs(i, j)
if s > w:
sheep += s
else:
wolf += w
(0, 0)부터 좌표 체크를 돌린다. 만약 (0, 0)에 아직 방문하지 않았고 이 좌표에 놓여있는 것이 울타리가 아니라면 bfs(0, 0)을 수행한다. bfs 함수에서는 한 영역의 좌표를 모두 방문하면서 양과 늑대의 수를 리턴한다. 2중 for문에서는 이 리턴값을 받아서 양과 늑대의 싸움 결과를 조건문으로 체크하고 살아남은 양과 늑대의 수를 업데이트한다.
+) 처음에는 방향벡터에 상하좌우만 넣었었는데,
.#.
#o#
.#.
처럼 울타리 사이에 한 마리만 둘러싸여 있는 경우에는 해당 좌표를 체크하지 못하고 이동좌표만 체크해서 넘어가길래 방향벡터에 제자리도 추가해줬다.